Home Work 외국인유학생과 함께 고민하는 지역사회

외국인유학생과 함께 고민하는 지역사회

 

 

우리가 기획하는 봉사, 써니투게더!

 IMGP5340

 

2013년 하반기 청주/충북 지역의 새 프로그램 Sunny Together_LUV(Local University Volunteer)는 지역 내의 대학생과 외국인 유학생들이 팀을 이뤄서 폭력없는 행복한 학교, 소외없는 행복한 어르신, 장애 차별 없는 행복한 사회라는 주제를 가지고 프로젝트성 봉사를 기획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정해진 봉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팀이 회의를 통해 봉사를 직접 만들어 나가야 하고, 외국인 유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일까? 써니투게더는 모집과정에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들였다. 외모, 언어, 문화가 다른 이들과의 봉사기획은 어떤 점에서 대학생을 설레이게 했을까?

 

우리의 기분좋은 첫 만남

 IMGP5226

 

외국인 유학생과 써니의 첫 만남은 2013 하반기 청주/충북지역워크샵에서 이루어졌다. 처음 워크샵 장소에 등장한 파란 눈의 금빛머리학생들은 우리 모두를 긴장하게 만들었다. ‘인사를 건네 볼까?’ 다들 마음속으로는 ‘Hello!’를 100번 외쳤겠지만 어느 누가 나서서 말을 트기란 쉽지만은 않았다. 의외로 그들의 첫 대화는 외국인 유학생의 환한 웃음에서 시작되었다. 손짓, 발짓까지 동원된 그들의 대화하는 모습은 서로가 하는 말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었겠지만 써니투게더의 기분 좋은 출발을 알리기엔 충분한 듯 보였다.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 바라보기

IMG_5643

 (2013 Summer Global Happinovator 에서 오디오가이드제작 중인 중국/한국써니)

 

사실 외국인 유학생 친구들은 같이 활동하는 써니에 비해 지역사회에 더 잘 알고 있거나 획기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진 않는다. 또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인 큰 도움이 되지 않은 의견들을 제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진 팀원들은 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은 생각지 못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 해줄 수 있다. 2013 Summer Global Happinovator 한국/중국 sunny들이 모여 장애차별없이 누구가 즐길수 있는 여행을 위한 오디오 가이드 제작 프로젝트역시 이런 활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중국써니와 한국써니가 만나 문화차이, 의견차이를 좁히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여행컨텐츠가 부족한 제주지역에 한국,중국버전의 오디오 가이드를 제작하여  새로운 지역문제를 해결하였다.  써니투게더도 그들처럼 이들의 생각이 실현되는 날까지 지역에 대한 공부는 계속 될 것이다.

 

 

지역봉사와 해외봉사 그 사이에서..

 31037_11640_5958

 

머나먼 ‘한국’까지 와서 봉사를 하는 외국인입장에서는 써니투게더는 해외봉사이다.  누군가에겐 지역봉사인 일이 다른 누군가에겐 해외봉사라는 점이 참 아이러니 한일이다. 이들의 아이러니한 만남은 지역봉사와 해외봉사의 사이에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문화·교육 활동을 만들어낼 것이며, 소외계층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통합시키는데 한 몫을 해낼 것이다. 그렇다면 나도 이들과 같은 일을 해낼 수 있을까?  질문의 답은 yes!. 해외봉사도 그 지역을 잘 알아야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 있는 곳이 어디든 그 곳에 대한 관심, 고민의 시작되었다면 여러분도 써니투게더와 함께 가는 것이다.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첫 걸음

써니투게더1

(청주 상당산성에 방문한 중국인 유학생과 써니)

 

 

현재 청주/충북지역 써니투게더팀은 함께 지역사회를 돌아다니며 서로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문제를 찾아나가는 과정에 있다. 물론 이들에겐 다양한 차이에서 오는 위기를 겪기도 할 것이다. 또한 이들의 노력은 작은 관심에서 끝날지도 모른다. 하지만 모든 것이 다른 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하나의 문제를 두고 함께 고민하고, 위기를 풀어나가는 이 시간은 모두에게 값진 시간임은 틀림없다. 이런 작은 관심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다.

 

 김조은

POPULAR

[2020 LOOKIE] 카이스트X충남대, 인하대, 서강대

편하게 살면 모르는 것들, 귀 기울이지 않으면 스쳐 지나가는 것들은 마치 한 번 보고 마는 영화처럼 우리의 일상에서 사라져버린다. 하지만 한 번만 더 생각해보면...

SK SUNNY 언택트 대외활동 합격 Tip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속 진행된 언택트 대외활동, SUNNY 지금까지 유례없던 대규모 국가재난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