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Culture 히즈빈스 Hisbeans, 편견에 맞섭니다

히즈빈스 Hisbeans, 편견에 맞섭니다

 

 

거리 곳곳에 카페가 넘쳐나는 대한민국에서 언제든 커피 한잔을 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번 여름, 나는 내 앞에 놓인 커피를 너무나 가치롭게 만드는 한 카페를 알게 되었다.

 

 

이렇게 무뚝뚝한 카페 직원을 보았나

 

올 여름, 포항에 사는 가장 친한 친구와도 만날 겸 포항 여행 계획을 짜게 되었다. 태양빛을 그대로 쬐며 물놀이도 하고 이 곳 저 곳 다니기도 했지만, 폭염 경보까지 내려진 무더운 날씨에 내가 가장 자주 했던 것은 잠시 눈에 보이는 카페에 들러 아이스 커피 한잔과 함께 열을 식히는 일이었다.

 

경북일보

출처 경북일보

 

여행 이튿날, 친구네 학교인 한동대에 놀러 갔다가 여느 때처럼 학교 카페를 방문했다. 주문을 하려는데 나는 낯선 상황에 당황하고 말았다. 여느 카페 직원이라면 일부러라도 환하게 웃고 먼저 이것 저것 주문 사항을 물어보기 마련인데, 그 카페의 직원들은 상당히 과묵했으며, 무뚝뚝하기 그지 없었기 때문이다. 그제서야 친구가 해 준 얘기는 특별했다.

 

Hisbeans라는 카페 자체가 정신 장애인들의 사회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창업된 곳이라는 이야기는 신선한 충격과 감동으로 다가왔다. 다시 찬찬히 카페를 살펴보니 그 분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고 계셨고, 카페는 계산 바구니를 놓고 쿠키 값을 고객 스스로 지불하게 하는 등 고객을 신뢰하며 굉장히 양심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사람을 품는 기업

 

Hisbeans는 장애, 연령, 학벌, 성격 등에 차별을 두지 않고 바리스타 교육을 시키고 장애인들에게 사회 생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는 가장 어렵고 힘든 사람과 함께 사는 일이 비전이라 말하는 한동대 출신의 한 청년 임정택 씨의 도전에서 시작된 사업이다.

 

glqls

출처 향기내는 사람들 페이스북

 

정신 장애의 경우 장애인들 중에서 가장 취업하기 힘들고 보험 적용도 힘들기 때문에 그들을 채용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지만 Hisbeans는 그것이 편견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정신 장애인들과 누구보다 깊이 소통했다. 그리고 과감히 그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이제는 어엿한 사회인들을 육성 중이다.

 

 

 

앞으로 더 성장해 나가기를, 비전이 더 넓어지기를

 

2014년 현재, Hisbeans는 26명의 정신 장애인 바리스타를 양성하고 포항 내에서 7호점까지 오픈할 정도로 순항 중이다. 실제로 방문해 본 카페는 여느 프랜차이즈 카페 못지 않게 메뉴도 다양하고 깔끔하게 운영되는 만큼 충분히 경쟁력 있어 보였다.

 

임권택

청년사업가 임정택 씨  출처 TVN  리틀 빅 히어로

 

Hisbeans는 정신 장애인들이 꿈을 꾸게 해주고 그들을 온전히 존중한다. 그러한 장소가 생겨나고또 그 곳이 사회와 맞닿아 있다는 것은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다. TVN 다큐멘터리 리틀 빅 히어로를 참고하면, 대학생 때 Hisbeans를 창업한 임정택 씨는 정신 장애인들과 마음을 나누고 그들이 자존감을 회복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청혼까지 할 수 있도록 북돋아 준다.

 

아무 생각 없이 들어간 카페에서 마신 한잔의 커피는 나에게 큰 감동으로 다가왔고, 학생의 신분일 때부터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임정택씨의 열정은 나를 돌아보게 했다. 그의 비전이 커피향과 함께 더 널리 퍼져가기를 바란다.

 

 

 

강예은

 

 

POPULAR

[2020 LOOKIE] 연세대, 영남대, 이화여대

오늘도 힘차게 도전하고 있는 루키들! 사회적 문제 해결이라는 같은 뿌리에서 출발해 각기 다양한 열매를 맺고 있는 연세대,...

슬기로운 써니 생활

2020년 상반기,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는 큰 변화를 맞이했다. 바로 '코로나19'로 인한 상반기 사회변화 프로그램이 전면 온라인 활동으로 변경된 것. 써니 역사상...

사회 변화 밸런스 게임! 전주/전북 ver.

써니 역사상 처음 진행된 온라인 활동을 무사히 마친 네 명의 전주/전북지역 써니와 '밸런스 게임'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2020 LOOKIE] 가톨릭대, 고려대, 숙명여대

누구나 한 번쯤은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다고 생각한다. 막연한 바람에서 그치지 않고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자 하는 대학생들이 SK LOOKIE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