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우리가 어른이 되는 순간

우리가 어른이 되는 순간

 

 

 

우리는 언제 어른이 될까?

 

 

올해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기도 하지만 성년의 날이기도 하다.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은 만 19세가 되는 사람들에게 성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기 위해 지정된 날이다. 성인은 자라서 어른이 된 사람을 말한다. 우리는 언제 어른이 될까? 성년의 날을 축하하며 장미, 향수, 키스 선물을 받으면 어른이 될 수 있을까? 나는 묻고 싶다. 당신은 언제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는가? 나의 질문에 답해준 많은 사람의 사연을 재구성해 어른이 되었다 느끼는 다양한 순간을 살펴봤다.

 

 

 당신을 어른으로 임명합니다

어른임명장

#어른 임명장

 

 

#주민등록증 #투표용지 #전기세고지서

 

우리 모두 만 19세의 법적 성인 나이가 되면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 ‘언제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는가?’에 대한 나의 질문에 많은 사람이 주민등록증을 처음 받았을 때라고 답했다. 공식적으로 성인이 되었고, 더욱 많은 자유를 얻게 되었음을 인정받는 ‘어른 임명장’이랄까? 최근에 있었던 대통령 선거 투표용지를 받았을 때 어른이 되었음을 느꼈다는 대답도 많았다. 법적 성인이 되어 처음으로 갖게 된 권리와 의무를 당당히 실천했을 때, 우리는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나 보다.

 

또한, 우리는 성인이 되어 자신이 직접 감당해야 하는 일을 처리할 때 어른이 되었다고 느낀다. 처음으로 혼자 사는 집의 전기세 고지서를 받았을 때, 그리고 직접 내러 갔을 때의 기억이 생생했다고 한다. 부모님께서 책임져 주셨던 일을 이제는 스스로 해야 할 때 우리는 어른에 가까워진다.

 

 

좋은 구두가 좋은 길로 데려다준단다

 

구두

김나영 ‘어른이 된다는 게’ 뮤직비디오 장면

 

 

#구두 #정장

 

큰 세상과 부딪히는 시작점에서 우리는 어른이 되었다고 느낀다. 누군가는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엄마께서 수제구두를 선물해 주셨을 때 어른이 되었음을 느꼈다. 구두를 건네던 엄마의 말이 가슴 뭉클하다. “딸아, 좋은 구두가 좋은 길로 데려가 준다고 하더라. 앞으로 나아가는 모든 길이 바르고 평탄한 길은 아니더라도 이 구두 신고 당차게 나아가렴.”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부모님께서 새 운동화를 사주시듯 이 구두를 신고 사회에 첫걸음을 내디뎠다. 길고 긴 대학 생활을 마치고 더 긴 여정의 시작을 기념하기 위해 정장과 구두를 갖게 되었을 때 우리는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나 보다.

 

 

이제 더는 아이가 아니야

 

 

용돈

Urbanchild Corp.

 

 

#남동생 #군복 #부모님 #용돈봉투

 

우리는 사랑하는 가족을 보며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기도 한다. 한없이 아이 같았던 남동생이 군대에 다녀와 남자가 되었다고 느꼈을 때, 자신도 어른이 된 것 같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나보다 훨씬 작았던 동생이 자신의 키보다 훌쩍 커버려 군복을 입고 서 있을 때 난 얼마나 어른이 되었을까를 생각했다고.

 

나는 스스로 힘들게 돈을 벌어 부모님께 처음으로 용돈을 드렸을 때 어른이 된 것 같다고 느낀 적 있다. 부모님은 그 용돈을 지금까지 쓰지 않고 간직하신다. 부모님의 보호와 도움을 받기만 하지 않고 부모님께 받은 사랑을 갚을 수 있을 때 우리는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나 보다.

 

 

주인공인 당신에게

 

마지막2

예지그림 (www.facebook.com/yeepic)

 

 

오늘은 성년의 날이다. 나의 오늘은 보통 날 같았지만, 모두 내가 어른이 되었다며 축하해줬다. 많은 축하에 기뻤지만,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진 못했다. 이 글을 위해 많은 사람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그들의 사연에 공감했다. 하지만 지금 내가 정말 어른이 되었는가를 생각해보면, 그렇지 않다.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일 뿐. 나는 이 과정이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찬란히 빛나는 사람이 되기 위한 길을 걷고 있는 우리. 오늘의 주인공인 당신에게 축하를 전한다. 그리고 어른이 되기 위해서 당신이 걷는 모든 과정을 응원한다.

 

 

 

2017 써니블로그크레딧_이인화 v1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