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Culture 2017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중국 캠프를 소개합니다

2017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중국 캠프를 소개합니다

사진1

 

여행, 교환학생뿐만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이미 매일 SNS를 통해 세계의 뉴스를 접하고 있지만, 직접 찾아가서 공감하며 글로벌 이슈를 마주할 수 있는 기회는 참 드물다. 하지만, 이번 여름 방학, SK SUNNY와 함께라면 이런 기회들을 잡아볼 수 있다.

 

올해의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중국 캠프의 주제는 바로 ‘귀주성 내 소수민족(부이족) 아동들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이다. 모집 공고를 보고 다수가 ‘귀주성은 어디래?’ ‘소수민족? 너무 생소한데?’ 라고 생각했을 것 같아 준비했다.

 

지금부터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인턴으로서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이하 글로벌 캠프)의 기획의도와 활동내용에 대해서 안내하고자 한다.

 

 

 

 

WHY 중국?! WHY 소수민족?!

 

중국 정부는 소수민족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전통문화를 보전하면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1994년부터 ‘민족문화마을 개발 사업’을 추진했다. 그 중, 귀주는 뉴욕 타임즈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보고 싶은 53곳’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자연과 민족 문화 생태보존이 가장 완전한 곳이다.

 

하지만 글로벌 캠프의 글로벌 인턴이자, 대학생인 내가 귀주로 날아가 직접 바라본 ‘귀주성의 소수민족의 전통문화의 보존’은 알려진 것 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귀주에서 4박 5일을 보내며 마을과 학교를 방문하고, 아이들, 선생님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살펴보니, 아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고, 학교에서도 부이족만의 전통 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고 있었다.

 

 

 

사진4

Shishan 희망 소학교 학교 대표단 아이들의  전통 노래와 춤을 연습

 

반면, 캠프가 진행될 Shishan 희망 초등학교(狮山希望小学)는 두산 현 중 부이족의 전통문화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부이족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학교대표단을 통해 교외 대회 참가 및 공연을 한다. 하지만 글로벌 캠프는 더 나아가 아이들이 직접 문화를 깊이 있게 설명할 수 있도록 게임 프로그램을 제작해보고, 이 점을 보완할 수 있는 홍보 리플렛을 함께 제작하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소수민족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부이족의 전통 의복 특성이 드러난 교복을 디자인 할 예정이다. 우리 써니들이 아이들과 함께 세상에 단! 하나뿐인 부이족 전통 교복을 제작하는 활동 또한 아이들과 써니 모두에게 알찬 시간이 될 것 같다.

 

 

 

 

2017 글로벌 캠프 인턴으로서

 

 

사진5

 

 

인턴이라는 경험도 낯설기만 한데, 얼마 있지 않아 북경 SK 기금회로 출근하면서 참 걱정이 많았다. 새로운 환경, 새로운 사람 모두 다 새롭기만 하고 서툴기만 했다. 전혀 감이 안 오는 캠프 컨셉도 정해야 하고, 정하자마자 인터넷으로 검색해도 전혀 나오지 않는 현지 분위기 및 캠프 장소와 주변 파악 내용을 꼼꼼히 정리해 가야 한다는 부담이 컸다. 현지 답사를 다녀오면 답이 나올 줄 알았지만 오히려 이상과 맞지 않는 현실에 잠깐 좌절도 했다.

 

함께 일하는 중국 인턴 수이와 아이디어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을 때면, ‘头要炸了! (머리 터지겠다!)’를 외치며 서로가 서로에게 의지하고, 머리를 맞대다 보니 캠프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차차 정리가 되었다.

 

 

사진2

 

 

아직 캠프는 시작도 안 했지만, 이미 좋은 출발을 했다. 이번 2017 글로벌 캠프를 준비하고 기획하면서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었다. 내가 체감하고, 경험한 것들을 이제는 실제로 글로벌 캠프를 통해서 더 많은 대학생들이, 봉사자들이 우리나라의 사회문제 뿐만 아니라 더 넓은 세계로 시각을 넓힐 수 있는 기회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좋은 경험, 혼자하기 아까운 경험들이기에 많은 대학생들과 함께 하고 싶다. 대학 시절 중 중국에 있는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 이번 글로벌 캠프를 통해 캠프 참가자들이 글로벌 시각도 기르고, 추억도 만들고, 경험도 쌓으며 오래오래 지속될 중국 친구들도 사귈 수 있으면 좋겠다.

 

우리 함께 글로벌 캠프로 떠나보는게 어떨까요?

 

 

지원하기

 

 

 

* 위 컨텐츠는 2017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인턴쉽 이계영 인턴이 작성하였습니다.

 

 

2017-써니블로그크레딧_편집부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