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Culture 다섯 글자를 기억해. "내게 와 루키"

다섯 글자를 기억해. “내게 와 루키”

 

 

 

 

루키단체 1

 

부산대 루키에서 단체 워크숍이 끝나는 7월 15일을 기준으로 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는 멤버가 생겼다. 14일 밤, 우리는 간단히 송별회를 하며 담소를 나눴다. 그러다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이는 워크숍 이후 기념사진을 찍자는 얘기가 나왔다. 촬영은 워크숍 장소인 염창역 근처 스튜디오에서 진행했다. 워크숍 참석인원 전원이 즐겁게 촬영을 마쳤고, 우리는 개개인이 생각하는 루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인터뷰 형식으로 그 내용을 옮긴다.

 

 

 

 

Q. 부산대 루키를 하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이 있나요?

루키단체

 

차지윤 루키 : 여태껏 해보지 못했던 활동을 해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 같아. 자발적으로 동아리 차원에서 하니까 단체로 할 수 있는 것들도 생기고. 거기다 리더 그룹처럼 다른 학교랑 교류도 하면서 루키 전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것도 혜택이자 기회라고 생각해. 그리고 아쉽다기보다 당연한 거기도 한데 다른 대외활동을 하기가 힘들어. (웃음)

 

최아영 루키 : 사실 처음부터 기업가 입장에서 아이템을 개발한다는 루키 모토 자체가 너무 마음에 들었어. 실제로도 프로그램들이 루키들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아서 만족했지. 그중에서 작년 성수동 사회적 기업투어 활동이 특히 기억에 남는 것 같아. 실제 현장을 견학하니까 굉장히 새롭더라고. 거기에 교육프로그램 공지를 좀 명확하고 일찍 해주면 참여율도 높아질 것 같아.

 

 

 

Q. 루키를 지원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루키단체 2

 

변시영 루키 : 새 학기가 되면서 3학년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 그러다 우연히 학과 건물 앞에 루키 현수막이 붙어있는 걸 봤고. 다른 학교 친구도 루키 활동을 하고 있어서 더 눈길이 갔어. 그래서 찾아봤더니 내가 쉽게 경험할 수 없는 활동이라서 흥미로웠어. 전통을 찾는다는 동아리 이념도 마음에 들었고. (웃음)

 

남우철 루키 : 돌이켜보면 대외활동을 거의 못 했었어. 4학년이라 이제 곧 졸업인데. 거기다 학교까지 졸업해버리면 대외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달까. 그런데 내가 좋아하는 녹차를 다른 사람들한테 알리고 리브랜딩하는 동아리가 있다는 거야. 그래서 동아리 생각에 공감해서 들어왔던 것 같아.

 

 

 

Q. 다음 루키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루키단체 3

 

김정현 루키 : 루키는 정해진 활동이 있는 게 아니라 동아리원들이 직접 활동을 만들어 나간다는 게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머릿속에 있던 아이디어들이 여러 가지 작업을 통해서 구체화하면서 오는 쾌감이 장난 아니더라고. 거기다 SK라는 기업에서 우리를 지원해주고. 흔치 않은 동아리니만큼 망설이지 말고 거침없이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의견을 말해보는 게 좋은 것 같아. 머릿속에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눈치 본다고 말 못 하면 말짱 도루묵이잖아?

 

 

 

Q. 루키를 하면서 앞으로 추진하고 싶은 사업은 있나요?

루키

 

김남희 루키 : 많은 학교들이 경사가 높잖아? 우리 학교도 그렇고. 그래서 학교 앞에서 전기자전거를 대여해주는 어플을 개발하고 싶긴 했어. 그리고 ‘부산언니’처럼 상징적인 캐릭터를 만들어서 특정 지역의 홍보랑 관광지를 같이 활성화하는 시스템이나 플랫폼을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 유명해지면 콜라보도 하고!

 

이주형 루키 : 음, 나는 사실 여행 관련 사업을 좀 해보고 싶었어. 여행은 항상 옳으니까. 여행 가면 항상 사진이나 추억을 남기잖아. 근데 막상 그 추억을 생각나게 할만한 물품들은 많이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실제로 있다고 해도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나는 덜 했던 것 같아. 그래서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사업을 해보고 싶어.

 

우리는 “재밌었다.”라는 말로 촬영을 종료했다.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멤버들이 루키에 각자 다른 이미지와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걸 알게 된 촬영이었다. 동시에 시간이 지남을 실감하며 방학이 지나고 들어올 루키 2.5기에 대한 관심 또한 알 수 있었다.

 

 

 

2018 루키블로그크레딧_v2-4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