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대전충남지역 사회 변화 프로그램 소개_소외없는 사회 편

대전충남지역 사회 변화 프로그램 소개_소외없는 사회 편

대전충남지역의 상반기 사회 변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2019년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에서는 새로운 사회 변화 프로그램으로 여러분들을 찾아갑니다. 잠깐, 사회 변화 프로그램이 무엇이냐고요? 작년까지만 해도 자원봉사와 ‘사회혁신 프로젝트’로 나누어졌던 활동이  ‘사회 변화 프로그램’으로 통합되어 진행된다고 합니다. 사회 변화 프로그램에는 총 5개의 사회상과 15개의 세부 주제가 있습니다.

사회상사진

지금부터 대전충남 지역의 대학생들과 함께할 사회 변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행복한 모바일 세상]

세대 간 장벽이 없는, 행복한 모바일 세상

KakaoTalk_20190331_020614949세대공감 29기 행복한 모바일 세상 대전 동구 노인종합 복지관 팀

행복한 모바일 세상은 어르신들께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실시하여 노인에 대한 정보소외 및 정보 격차의 해소에 앞장서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총 11주 동안 SUNNY가 어르신께 1:1 스마트폰 맞춤교육을 통해서 스마트폰의 기본사용방법, 카카오톡 사용 등을 교육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과 젊은 세대 간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생산하고, 어르신의 소외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SUNNY가 주체가 되어 어르신과의 소통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청춘을 그리다]

청춘을 그리며, 어르신들께 또 하나의 추억을 선물해 주세요.

청춘을그리다 사진

딸 여섯을 모두 시집보내고, 손자 손녀의 생일까지 살뜰히 챙기던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 팔순을 앞둔 그는, 버스만 타면 집에 돌아오지를 못합니다. 더 멀리 나갔다간 경찰관의 손에 이끌려 돌아오기는 십상이고, 전문 간호사의 도움 없이는 식사와 빨래를 홀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 이야기는, 치매를 앓다 돌아가신 나의 외할아버지 이야기입니다.

한국은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정부는 보건복지정책 1호로 ‘치매 국가책임제’를 선포하고 나섰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어르신들의 치매 진행 예방을 돕고, 치매와 더불어 살아갈 현명한 미래의 모습을 그려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청춘을 그리다’ 프로그램은 위와 같이 경도인지장애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이어질 수 있는 고 위험군이라는 사회문제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신체활동 및 미술활동을 통해서 어르신들의 치매 진행 예방을 돕고, 1-3세대 간 소통을 통해 청춘을 기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드리고자 합니다.

치매선별검사 MMSE-DS를 통해 어르신들의 인지 수준을 파악하고, 신체 활동 및 미술활동을 통하여 소근육과 인지능력 감퇴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미술활동 중 만드는 과정에 대한 질문을  반복하고, 지난 기억을 떠올리는 과정을 통해 장기기억 유발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경도인지장애 어르신들의 치매 진행을 예방하고, 1-3세대간 소통을 통해 치매에 대한 심적 두려움을 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진행 될 것입니다.

어르신들의 청춘파트너가 될 당신을 기다립니다.

[키득키득]

발 빠르게 변화하는 결제 문화 속, 어르신들의 손을 잡아주세요.

20190108746021

20190108746019

박막례 유튜브

인기 유튜버 박막례 할머니도 가고 싶어도 못 가는 식당이 있습니다. 바로 무인 결제 주문 기기인 ‘키오스크’가 있는 식당들입니다.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 종업원을 고용하는 대신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매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와중에, 실제 노년층이 심각한 디지털 소외를 겪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도 힘든데 이를 이용해 무인 기계를 사용하는 일은 더더욱 어려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점차 늘어나는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키오스크 사용 방법 교육을 진행합니다. 1차적으로 가지각색인 키오스크 화면들의 디자인을 통합한 기본형 키오스크 화면을 디자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키오스크 사용 안내 책자와 영상을 제작합니다. 2차적으로는 제작 된 책자, 영상을 통해 실제로 복지관에서 어르신들 대상 교육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매장 및 지자체에서 사용하는 키오스크 주변에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입간판을 제작하여 세웁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전광역시 어르신들의 무인화 시스템 진입장벽을 낮추고 어르신 스스로 디지털 결제 문화의 주체로 생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인결제 시스템 ‘키오스크’는 사람의 편리를 위해 마련된 것인 만큼 소외되는 사람없이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키득키득’과 함께 발 빠르게 변화하는 결제 문화 속, 어르신들의 손을 잡아주세요.

[우리 모두 가치]

편견을 바꾸러 우리, 모두, 가치

2019-03-31 01;46;46

사라 헨드런(Sara Hendren)의 장애 인식 개선 프로젝트 초기 활동

이웃으로 동료로 매일 마주하는 장애인, 여러분은 어떻게 대해야 할지 고민해 본 경험이 있나요? 혹시, 본인도 모르게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시진 않으셨는지요. 조금 불편한 그들을, 평소 다른 이웃과 동료들을 대할 때처럼 존중하는 마음으로 똑같이 대해 주세요. 우리는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통해 다름이 다양성으로 인정되고, 다양성이 조화를 이루어 또 다른 힘이 되는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우리 모두 가치’는 비장애인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인 태도를 해결하기 위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만연한 사회에서, 비장애아동에게 조기 장애 인식개선 교육을 통해 ‘장애’에 관한 올바른 인식 함양을 도모하는데 힘쓰고 싶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아동과 SUNNY가 함께 점자 스티커 제작하기, 장애인의 이동권 관련 사례를 접해보며 유니버설 디자인 발명품을 고안해보는 활동 등을 통해 장애인의 편의를 고민해보고 그들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아동과 SUNNY가 직접 장애인식개선 도모 포스터 및 미니자보를 제작하며 주도적으로 인식개선 활동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동들은 생활 속 장애비하 표현을 근절하고, 장애에 관한 오개념을 바로 잡으며 올바른 이해와 공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편견을 바꾼다는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기에, 우리 모두 같이.

[내일의 온도]

발달장애인을 위해 ‘일’의 온도를 높여주세요.

내일의온도사진(한국장애인고용농단 블로그)

한국 장애인 고용 농단

최근 노동시장으로 유입되는 장애인 중 발달장애인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업주가 발달장애인 근로자에게 임금을 제대로 주지 않거나 학대, 영리 약취를 한다는 안타까운 뉴스를 접하곤 합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만날 때마다, 발달장애인이 근로자로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법을 지켜야 하는 주체는 사업주이지만 근로자인 당사자가 노동법과 부당대우 시 대처 방법을 모르면 고용의 사각지대에 놓이기 쉽습니다.

‘내일의 온도’는 이러한 노동환경의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발달장애인을 위해, ‘노동인권 보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발달 장애인을 위한 ‘노동인권 보호 안내서; 부당대우 시 대처 매뉴얼’을 제작합니다. 본 사회 변화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인에게 정당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노동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안내서가 널리 퍼져, 그들의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그들과 ‘일’ 사이의 온도가 따뜻해지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전충남지역의 상반기 사회 변화 프로그램_소외 없는 사회 편을 만나보았습니다. 사회 변화 프로그램 이해하기 어렵지 않죠? 우리가 관심을 갖고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 고민해본다면 우리의 미래는 더욱 밝아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어지는 2편에는 교육이 다양하고 모두가 안전하며, 환경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조 나현
조 나현
jnh4966@naver.com

POPULAR

하반기 역량강화워크숍 [대구/부산]

역량강화워크숍이란 올해 상반기 SUNNY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워크숍이다. 이는 사전에 일반 써니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팀 활동을 진행하면서 만나는 대상자 이해...

#우리집_막내_댕댕이

어느덧 우리나라는 반려동물 천만 시대에 도래했다. 기존에 집에서 키우는 동물을 부를 때, ‘애완동물’이라 불렀다면 이젠 ‘반려동물’이라는 새로운...

SUNNY를 위한 하나뿐인 교육

SUNNY만 들을 수 있는 교육?! 대전 청주 역량강화 워크숍 역량 강화 워크숍은 사회 변화를...

“젊은 시절 경험만큼 소중한 것은 없어요.”

2019년 써니에 새롭게 등장한 노인 소외 해결 프로그램이 있다. 청년세대와 중장년 세대의 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의 지혜로 청년의 고민을 해소하는 프로그램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