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대전충남지역 사회변화 프로그램 소개_ 평등,안전,지속가능한 사회편

대전충남지역 사회변화 프로그램 소개_ 평등,안전,지속가능한 사회편

대전충남지역 사회변화 프로그램 소개 1편에서는 ‘소외없는 사회’편을 다루었지만, 2편에서는 교육이 다양하고, 모두가 안전하며, 환경이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대전충남지역의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플래닝투게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차근차근 플래닝 투게더!

2019-03-31 02;22;43

한국은행 경제교육 사이트

경제 교육은 흔히 배고픈 아이에게 물고기를 주는 대신, 물고기를 잡는 법부터 보관하고, 활용하는 방법 등 스스로 물고기를 계속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금융 취약 계층에게 있어서는 더욱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설에서 퇴소한 청소년의 약 25%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으로 몰리고 있고, 보육원 아동의 스트레스 원인 중 경제적 항목이 76.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설에서 생활하던 아이들은 경제적 요소에 의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경제 교육이야말로, 이들의 한계가 대물림되지 않도록 하면서 사회적 격차 해소를 돕는 근본적 활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사회 변화 프로그램은, 보육원 청소년들은 기존 청소년들에 비해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빠른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제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정착금과 노동 급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학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인생계획서를 작성해봄으로써 구체적인 미래를 경제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설계해 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차근차근 플래닝 투게더!

[케어풀투게더]

아이들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함께 만들어요.

tid076t000193_72dpi_copy
따듯한 봄이 되면, 자연스레 야외활동도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야외에서도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야외 활동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는 보도블록 사고, 정차된 차량 사이 횡단 사고 등 도로 곳곳에 아이들을 위험하게 하고 있다는 사실은 다소 충격적입니다. 어린이도 어른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교통안전. 지금부터 ‘케어풀 투게더’와 함께 아이들도 함께 배워야 할 안전교육을 시작합니다.

본 사회 변화 프로그램에서는 아동의 교통사고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문제에 집중하여 아동의 교통안전을 위해 아동들에게 먼저 다가가고자 합니다. 교통안전 교육을 통해 안전한 보행법을 배우고 직접 밖으로 나가 등하굣길 되돌아보는 활동을 통해 위험요소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시청에 민원을 신청하는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스스로 등하굣길 교통안전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동이 써니를 통해 교육을 받고 야외에서 주변의 위험요소를 직접 찾아보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아동 주변에 있는 위험을 인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케어풀투게더와 함께,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요.

[For Zerowaste]

전통시장에서의 제로웨이스트를 위해 모이는 청년들!

IHRLIsIwXq-G4s2IXq4AI2wsDrvw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오염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해 지구 전체가 미세먼지, 온난화 등의 파열음을 내고 있습니다.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인간과 지구의 생명을 위협하는 징후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기도 합니다. 코에 빨대를 꽂은 채 죽은 바다거북의 사진이나, 멸종 위기에 처한 고래가 비닐봉지 80개를 삼킨 채 죽음을 맞았다는 소식이 연이어 들려옵니다. 이는 우리가 이용하는 전통시장에서도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문제에서도 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접할 때마다 전 세계가 지구에 얼룩을 남기지 않는 삶 ‘제로 웨이스트 라이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본 사회 변화 프로그램에서는, 전통시장의 쓰레기 배출 현황과 대학생들의 제로 웨이스트 실천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셜 모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소셜 모임을 통해서 ‘제로 웨이스트’와 ‘지속 가능한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제로 웨이스트에 활용될 수 있는 제품들을 함께 만들고,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후, 이들을 활용해서 직접 전통시장에 방문해보고, 제로웨이스트 쇼핑을 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제, 일상생활과 소비에서도 환경은 ‘챙기면 더 좋은’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챙겨야만 하는’ 필수 사항이 됐다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제로웨이스트를 위하여 청년이 나서야할 때입니다.

지금까지 대전충남지역 에서 운영되고 있는 사회 변화 프로그램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소외없는 사회, 교육이 다양한 사회, 모두가 안전한 사회, 환경이 지속 가능한 사회, 청년이 행복한 사회를 꿈꾸며 사회를 변화 시킬 것 입니다.

이 도시의 청년들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우리는 SUNNY 입니다!

조 나현
조 나현
jnh4966@naver.com

POPULAR

하반기 역량강화워크숍 [대구/부산]

역량강화워크숍이란 올해 상반기 SUNNY에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워크숍이다. 이는 사전에 일반 써니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팀 활동을 진행하면서 만나는 대상자 이해...

#우리집_막내_댕댕이

어느덧 우리나라는 반려동물 천만 시대에 도래했다. 기존에 집에서 키우는 동물을 부를 때, ‘애완동물’이라 불렀다면 이젠 ‘반려동물’이라는 새로운...

SUNNY를 위한 하나뿐인 교육

SUNNY만 들을 수 있는 교육?! 대전 청주 역량강화 워크숍 역량 강화 워크숍은 사회 변화를...

“젊은 시절 경험만큼 소중한 것은 없어요.”

2019년 써니에 새롭게 등장한 노인 소외 해결 프로그램이 있다. 청년세대와 중장년 세대의 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의 지혜로 청년의 고민을 해소하는 프로그램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