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2019년도 청주충북지역, 상반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2019년도 청주충북지역, 상반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2019 상반기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에서는 5개의 사회상을 가지고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 중 청주충북지역 운영팀은 모두가 안전한 사회, 교육이 다양한 사회, 소외 없는 사회의 사회상을 바탕으로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1. 주도적인 예술 활동을 통한 자기결정권 향상, 오! 마이 데이즈

오마데

오! 마이 데이즈는 주도적인 예술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행복권을 보장하고 패션쇼 활동을 통해 자기결정권을 증진하며 장애인의 우울증 및 정신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활동입니다.

오마이 데이즈에서는?

오! 마이 데이즈는 모두가 안전한 사회상을 가지고 발달 장애인의 우울증 및 정신질환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애인의 우울감 경험은 18.6%로 전체 인구의 경험률 13.3% 보다 1.4배 높았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 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자기결정력을 갖기 이전에는 지속적인 무시와 차별, 내가 없는 나를 경험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기결정력을 갖고 난 이후에는 나의 가치를 발견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변혜현 써니가 맡은 오! 마이 데이즈에서는 ‘어울림 신체활동’ ‘나다움 미술 활동’ ‘패션쇼 활동’을 10 주차 동안 진행하며 긍정적인 자아 인식 및 사회적 지지를 향상시키고 자기결정권 증진을 목표로 합니다.

2. 컬러링 활동과 텃밭을 통한 1.3.세대 소통, COLOR-FULL

컬러풀

COLOR-FULL 은 컬러링 워크북과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1.3 세대가 소통하며 노인의 우울증 및 정신질환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OLOR-FULL 에서는?
COLOR-FULL은 모두가 안전한 사회상을 가지고 노인의 우울증 및 정신질환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노인성 우울증은 노인 인구의 15%입니다. 또한, 용인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75세 이상의 100%가 혈관성 우울증에 해당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예슬 써니가 맡은 COLOR-FULL에서는 어르신들의 치매 및 정신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10주 차 동안 컬러링 워크북 활동과 시트 제작 활동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텃밭 가꾸기 활동으로 푸드 테라피를 진행하며 봉사자와 대상자가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3.독서 흥미를 리드하다. 리드 스쿨

리드

리드 스쿨 프로그램은 소득 간의 교육 차이를 아이들의 독서량 증진을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리드스쿨 에서는?
리드 스쿨은 교육이 다양한 사회의 사회상을 가지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격차 해소 프로그램입니다.  소득에 따른 독서량을 살펴보면, 월 200만 원 미만 소득의 사람들은 약 8.1권의 책을 읽었고, 가구 소득 500만 원 이상의 사람들은 약 11.9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독서는 성적과 인지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수능 성적을 분석한 결과, 저소득층 가정에서 자라 문학책을 많이 읽은 학생은 중산층 가정에서 자랐지만 독서를 안 한 학생보다 수능 점수가 높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성주 써니가 맡은 리드 스쿨에서는 10주 차 동안 독서 놀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지식을 알려주려고 합니다. 또한, 연극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발 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아이들의 독서량을 향상시켜 활동이 끝난 후에도 장기적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건강을 나누다. 소담소담

소담

소담소담 프로그램은 독거노인들의 잘못된 식습관 및 건강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건강 요리를 배우고 만들어보며 식습관 및 건강 개선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소담소담에서는?
소담소담은 소외 없는 사회의 사회상을 가지고 독거노인들의 잘못된 식습관 및 건강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1·3세대의 건강 요리를 배우고 만들어보며 식습관 및 건강 개선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독거노인은 식생활에 많은 변화가 있으며, 식품군이나 식생활도 과거와는 다른 조건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재가 노인 50%가 영양위험군이며, 영양상태가 가장 나쁜 경우는 독거노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홍지욱 써니가 담당한 소담소담에서는 10 주차 동안 O/X 퀴즈를 통해 건강 생활 지식 습득 및 올바른 건강 습관 형성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어르신이 만들고 싶은 요리를 주차마다 진행하며 어르신의 자연스러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5.소통의 창을 안내하다, 행복한 모바일 세상

행모세

행복한 모바일 세상은 어르신께 핸드폰 활용 교육을 통해  정보 소외 및 정보격차 해소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행복한 모바일 세상에서는?
행봉한 모바일 세상은 소외없는 사회의 사회상을 가지고 어르신과 함께 1:1 맞춤교육을 통해서 스마트폰의 기본 사용방법, 카카오톡 사용, 통신사 할인 혜택을 교육합니다. 이로 인해 어르신의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정보격차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변 혜현
변 혜현
bhh99026@naver.com

POPULAR

렌트카없이 제주를 여행하는 방법,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www.clipartkorea.co.kr) 렌트카 없이 제주도 여행이 가능할까 “제주도는 차 없이 못 다녀. 무조건 렌트카...

[2020 LOOKIE] 카이스트X충남대, 인하대, 서강대

편하게 살면 모르는 것들, 귀 기울이지 않으면 스쳐 지나가는 것들은 마치 한 번 보고 마는 영화처럼 우리의 일상에서 사라져버린다. 하지만 한 번만 더 생각해보면...

SK SUNNY 언택트 대외활동 합격 Tip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속 진행된 언택트 대외활동, SUNNY 지금까지 유례없던 대규모 국가재난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