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당신은 아싸인가요? 인싸인가요?

당신은 아싸인가요? 인싸인가요?

당신은 아싸인가요? 인싸인가요?

3-1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당신은 인싸인가요? 아싸인가요?

요즘 SNS는 ‘아싸와 인싸’ 관련한 콘텐츠들이 눈에 띈다.

대학교에서 혼자 밥을 먹은 경험이 있다,
학과 행사에 불참한 적 있다,
혼자 강의를 들은 경험이 있다,
학과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은 경험이 있다.

위의 4가지 질문들은 요즘 유행하는 인싸와 아싸의 기준을 구분하는 질문이라고 한다.

나도 처음에 이 글을 읽고 내가 아싸인지 인싸인지 판단했다. 부끄럽지만 아싸가 되기 싫어 위 질문에 포함 안 되는 척, 친구들과 함께 게시글을 보고 웃곤 했다. 하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기준에 포함 안되면 뭐가 좋은 거지? 포함되면 큰 문제라도 있는걸까?  이 인싸와 아싸의 기준을 누가 정한 걸까? 왜 우리는 누군가 만든 이 기준에 맞춰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지내는 걸까? 라는 생각과 함께 아싸 인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았다.

저는 노력형 인싸입니다.

3-2

대학교 입학 후 학교 동아리 활동과 과 행사 참여하며 학교생활을 했다. 동아리를 위해 전공 수업을 빼고, 과 행사를 위해 외박도 스스럼없이 하며 지냈다. 그 당시는 ‘이게 바로 대학생활이디’ 라는 생각 하나로 합리화하며 지냈다. 하지만 어느샌가 내 생활은 내가 중심이 아닌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남에게 맞춰 돌아가고 있었다. 이후 나는 우선순위를 정리하며 나를 위한 인생을 살기 위해 결심했다.

저는 그냥 저로 살게요

3-3

나는 인싸도 아싸도 아닌 ‘마싸’다. 아싸, 인싸라는 용어는 많이 들어봤어도 대부분 마싸라는 용어는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마싸는 [My(나의)+Side(~을 중심으로 한)+er(사람)]:‘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다’ 라는 의미로 사회가 정한 위치가 아닌 내가 원하는 기준에 따라 나의 삶을 고민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처럼 나는 내가 중심이 되는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싸로 살기로 마음먹은 후 처음엔 ‘혼자 카페에 가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혼자 수업 들으면 이상하게 보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먼저 들었다. 긴 고민 끝에 나는 눈 한번 질끈 감고 혼자 카페를 가서 공부를 해봤다. 놀랍게도 사람들은 나를 쳐다보지도, 이상하게 생각하지도 않았다. 이후 나는 혼자 듣고 싶은 수업도 듣고, 불편한 인간관계에 얽매이지 않으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 나 자신에게 집중하여 만족하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가끔은 이런 나를 신기해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시선에 얽매이지 않고 나는 나로 살아가려고 한다.

변 혜현
변 혜현
bhh99026@naver.com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