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당신은 아싸인가요? 인싸인가요?

당신은 아싸인가요? 인싸인가요?

당신은 아싸인가요? 인싸인가요?

3-1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당신은 인싸인가요? 아싸인가요?

요즘 SNS는 ‘아싸와 인싸’ 관련한 콘텐츠들이 눈에 띈다.

대학교에서 혼자 밥을 먹은 경험이 있다,
학과 행사에 불참한 적 있다,
혼자 강의를 들은 경험이 있다,
학과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은 경험이 있다.

위의 4가지 질문들은 요즘 유행하는 인싸와 아싸의 기준을 구분하는 질문이라고 한다.

나도 처음에 이 글을 읽고 내가 아싸인지 인싸인지 판단했다. 부끄럽지만 아싸가 되기 싫어 위 질문에 포함 안 되는 척, 친구들과 함께 게시글을 보고 웃곤 했다. 하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기준에 포함 안되면 뭐가 좋은 거지? 포함되면 큰 문제라도 있는걸까?  이 인싸와 아싸의 기준을 누가 정한 걸까? 왜 우리는 누군가 만든 이 기준에 맞춰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지내는 걸까? 라는 생각과 함께 아싸 인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았다.

저는 노력형 인싸입니다.

3-2

대학교 입학 후 학교 동아리 활동과 과 행사 참여하며 학교생활을 했다. 동아리를 위해 전공 수업을 빼고, 과 행사를 위해 외박도 스스럼없이 하며 지냈다. 그 당시는 ‘이게 바로 대학생활이디’ 라는 생각 하나로 합리화하며 지냈다. 하지만 어느샌가 내 생활은 내가 중심이 아닌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남에게 맞춰 돌아가고 있었다. 이후 나는 우선순위를 정리하며 나를 위한 인생을 살기 위해 결심했다.

저는 그냥 저로 살게요

3-3

나는 인싸도 아싸도 아닌 ‘마싸’다. 아싸, 인싸라는 용어는 많이 들어봤어도 대부분 마싸라는 용어는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마싸는 [My(나의)+Side(~을 중심으로 한)+er(사람)]:‘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다’ 라는 의미로 사회가 정한 위치가 아닌 내가 원하는 기준에 따라 나의 삶을 고민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처럼 나는 내가 중심이 되는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싸로 살기로 마음먹은 후 처음엔 ‘혼자 카페에 가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혼자 수업 들으면 이상하게 보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먼저 들었다. 긴 고민 끝에 나는 눈 한번 질끈 감고 혼자 카페를 가서 공부를 해봤다. 놀랍게도 사람들은 나를 쳐다보지도, 이상하게 생각하지도 않았다. 이후 나는 혼자 듣고 싶은 수업도 듣고, 불편한 인간관계에 얽매이지 않으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 나 자신에게 집중하여 만족하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가끔은 이런 나를 신기해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시선에 얽매이지 않고 나는 나로 살아가려고 한다.

변 혜현
변 혜현
bhh99026@naver.com

POPULAR

렌트카없이 제주를 여행하는 방법,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www.clipartkorea.co.kr) 렌트카 없이 제주도 여행이 가능할까 “제주도는 차 없이 못 다녀. 무조건 렌트카...

[2020 LOOKIE] 카이스트X충남대, 인하대, 서강대

편하게 살면 모르는 것들, 귀 기울이지 않으면 스쳐 지나가는 것들은 마치 한 번 보고 마는 영화처럼 우리의 일상에서 사라져버린다. 하지만 한 번만 더 생각해보면...

SK SUNNY 언택트 대외활동 합격 Tip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속 진행된 언택트 대외활동, SUNNY 지금까지 유례없던 대규모 국가재난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