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봉사 열정이 가득한 곳, 2019 상반기 교육워크숍을 소개합니다!

봉사 열정이 가득한 곳, 2019 상반기 교육워크숍을 소개합니다!

 #오전 9, 아직은 어색한 첫 만남

1

8시 45분, 써니들이 속속 도착하기 시작했다. 전화기 넘어 듣던 지원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만나니 감회가 새로웠다. 교육 워크숍 모임 장소에 모여 아직은 어색한 듯 팀원들과 인사 나누는 모습을 보며 나 또한 설레는 감정을 감출 수 없었다. 써니 티셔츠와 명찰을 받고 본격적인 개회식이 시작되었다. 먼저 간단한 일정 소개와 SUNNY 소개가 진행되었다. SUNNY 소개 시간에는 써니가 어떤 사회상을 가지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소개가 진행되었다.

2

SUNNY 소개를 마치고 리더그룹 소개가 시작되었다. 각자 어떤 부서로 활동 중인지, 무슨 프로그램을 상반기에 맡아 활동하는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기획한 프로그램에 대해 직접 써니들 앞에서 소개하려니 떨리는 마음과 벅찬 마음이 들었다.

#오전 10시, 집중 가득한 봉사교육 시간

3

개회식 후 교육 워크숍의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 봉사교육이 진행되었다. 봉사교육은 두 가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먼저, 대상자에 대한 이해 교육과 사회 변화 이해 교육에 대해 진행되었다. 교육이 시작되자 웃음기 가득하던 써니들은 진지한 태도로 교육을 듣기 시작했다.

4

대상자 이해 교육에서는 노인, 아동, 장애인, 등 대상자와 함께 활동하며 지녀야 할 태도, 주의해야 하는 점들을 소개하며 봉사 활동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이 시간에는 대상자들을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써니들을 위한 교육도 진행된다. 활동 중에 생길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 성교육도 진행되기 때문에 더 집중하며 교육에 임해야 하는 시간이다. 또한, 사회 변화 이해 교육에서는 말 그대로 사회 변화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오후 1시, 어느새 팀원들과 친해진 사전 미션 발표시간

5

점심시간이 끝난 후 사전 미션 발표시간이 다가왔다. 이번 청주충북 지역팀의 사전 미션은 <자신의 팀명을 가장 잘 나타내는 사진찍기와 팀 구호 정하기>가 미션이었다. 발표시간이 되자 오전의 어색한 모습은 온데간데없었다.

6

팀마다 앞으로 나와 팀 구호 발표와 사진을 발표했다. 다들 짧은 시간 안에 열심히 준비한 모습을 보니 다시 한번 상반기를 열심히 이끌어가야겠다고 다짐했다.

#오후 2시, 열띤 팀 토의 시간

7

팀 토의 시간에는 팀 내 규칙과 역할 분배 시간을 가진다. 각자 맡고 싶은 역할을 위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며 팀원들과 역할을 분배한다. 각자 팀 규칙과 역할 분배시간 후에는 첫 주차의 활동을 기획한다. 활동을 기획하며 팀원들과 대상자분들에게는 너무 어렵지 않을지,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해결과제에 적합한 프로그램인지 팀원들과 토의하며 설레는 첫 주차 활동 기획을 마친다.

#오후 4시, 아쉬운 교육워크숍 마무리 시간

8

팀 토의 시간을 끝내고 다시 모두 모여 ‘물어봐 써니에게’가 진행되었다.

이 시간에는 리더 써니 에게 궁금한 점이나 전하고 싶은 말들을 사연으로 받아 답해주는 시간이었다. 이 시간은 홍지욱 써니와 정성주 써니가 진행을 맡아 진지한 답변과 재치 있는 답변을 통해 써니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시간을 가졌다.

9

써니에게 물어봐 시간을 마치고, 마지막 순서로 선서식이 진행되었다.

써니로 활동하며 노력하고 다짐하고 최선을 다한다는 다짐과 함께 우리는 모두 써니가 되었다.

10

마지막으로 써니 활동은 팀원들과의 약속이고 대상자들과의 약속이다. 짧게는 8주 차 길게는 10주 차 동안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대상자들을 만나며 즐거운 순간도, 힘든 순간도 있을 것이다. 그때마다 팀원들과 의지하며 써니의 활동이 잘 마무리하길 바란다. ‘정말 힘들었어’ ‘귀찮았어’의 안 좋은 기억보단 ‘힘들지만 새로운 도전이었어’ ‘뜻 깊은 활동이었어’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 좋은 활동했어’라는 행복한 기억으로 남길 바란다.

변 혜현
변 혜현
bhh99026@naver.com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