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존버하는 우리에게

존버하는 우리에게

고도를 기다리며

지정 1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를 들어보셨나요? 이 작품은 두 방랑자가 ‘고도’를 기다리는 내용의 책이에요. 그들은 고도가 누구인지, 언제 어디로 오는지조차 알지 못한 채로 무작정 고도를 기다려요. 둘은 지쳐서 운동도 하고 춤도 추며 노력해보지만 고도는 오지 않고 고도의 소식을 알려주러 온 소년만 오죠. 즉, 우리의 인생을 기다리는 것으로 정의하고 끝없는 기다림 속 인간의 불안함을 드러내는 작품이에요. 책의 저자인 사무엘 베케트 역시 고도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말한 바 있어요.

현대사회는 꽤 오랜 시간 ‘기다림’, ‘인내’, ‘노력’ 등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겨왔어요. 하지만 악화되는 경기와 취업난 속에서 20대 청년들은 점차 스스로를 해학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해요. 그중에는 ‘혐생 (혐오스러운 인생)’, ‘노답인생 (답이 없는 인생)’, ‘이생망 (이번 생은 망했어)’과 같은 자조적인 신조어도 포함되어 있어요.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는 것을 ‘존버 (존X 버티기)’로 표현하기도 해요. 또한, ‘넵병 (사회 초년생들이 상관과의 대화 및 공식적 대화에서 ‘넵’으로 대답하는 습관)’, ‘외거노비 (스스로를 회사의 노비에 비유)’ 등과 같은 말들이 사용되고 있어요.

도비는 자유의 몸이 아니에요

지정 2

한때 인터넷에서 도비는 자유의 몸이에요라는 자막 캡처를 보신 적 있으시죠귀찮음피로분노자유 등과 관련된 짤방’의 유행 속에서 자유를 원하는 청년들의 열망을 엿볼 수 있어요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에서는 울분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해 20대의 울분 점수가 다른 세대에 비해 더 높았다는 결과를 발표했어요국민건강보험공단 역시 2013년 10,491명이던 20대 조울증 환자가 2017년에는 14,424명으로, 즉 37.5%가 증가했다는 결과를 발표했어요또한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20대 사망 원인 중 자살이 44.8%를 차지하는데이는 주변의 사망한 20대 약 2명 중 1명은 자살로 사망한다는 말이 돼요자살 충동에 대한 이유 조사에서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와 ‘직장 문제 때문에’라는 응답이 절반의 비율을 차지했어요.

차라리 내가 나를 까는 게 편해요

지정 3

헬조선수저론 등 상황을 이론으로 표현해낸 신조어까지 등장하게 되면서청년들의 문제가 구조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다는 게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돼요. 20대의 우울이 종종 대한민국가정 환경과 같이 구조적인 환경에서 발생해요. 따라서 청년들은 정확히 ‘누구’에게 책임을 돌릴 수가 없어져요스스로의 노력 부족 등을 탓하며 자기혐오를 시작하게 되면서, ‘심리적 마조히즘 현상’이 발생해요김윤태 교수님의 심리적 마조히즘 연구에 따르면, 20대가 자조적 표현을 통해 스스로를 풍자함으로써 일시적으로 고통에서 벗어난다고 해요안으로만 병을 키우는 것이 조울증우울증자살 발생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20대의 존버’ 방식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존버는 승리할까요?

지정 4

현대 사회의 우울은 구조적인 원인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들이 참고 버틴다고 해도 계속 무너지기 쉬워요. ‘존버는 승리할까요?’라는 물음에 대학생 A는 “언젠가 벗어날 수 있겠지 하는 마음으로 지내지만 가끔씩은 겉잡을 수 없이 우울해져서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라고 답했어요. 또한 “버티지 않으면 안 되는 세상이니 어쩔 수 없이 계속 버틸 것 같긴 해요.”라는 말을 덧붙였어요.

자기 비하 단어와 함께 떠오른 청년들의 키워드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힐링’ 등인데요. 어려운 세상에서 ‘존버’하기 위해 일상 속 작은 행복에 주목하게 되면서 유행하게 된 키워드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대학생 10명에게 ‘존버를 위한 소소한 습관’을 물어본 결과 4명이 ‘좋아하는 노래 듣기, 가벼운 영화 보기 등의 가벼운 예술 활동을 한다’라고 응답했고, 2명은 ‘오랫동안 자고 나면 기분이 괜찮아진다’라고 답했어요. 그 외에는 ‘집을 청소한다’, ‘다른 생각은 하지 않으려고 하면서 좋은 것만 떠올린다’, ‘로또를 산다’,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것들 (게임 방송 등의 영상 보기)을 한다’라는 응답도 있었어요.

버티기 힘들어질 때를 대비해 자신만의 ‘존버’ 방법을 만들어 두면 좋겠죠? 대한민국의 청년들이 때때로 대피하기도 하면서,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길 바라요.

 

신 은주
신 은주
myo516@naver.com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