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사회적기업인 엔터테인먼트가 있다고?

사회적기업인 엔터테인먼트가 있다고?

사회적기업인 엔터테인먼트가 있다고?

 1 copy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한다는 점 덕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적 기업을 잘 모르더라도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을거예요. 또,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면 뭔가 생소한 영역에서 직접적인 일을 한다는 인상도 있죠. 잘 알려진 사회적 기업은 굿즈 판매 등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고, 이를 기부하는 형태로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어요.

오늘 소개드릴 사회적 기업은 많은 분들이 다소 의아하게 느낄 수 있는 영역의 기업이에요! 바로,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하면 치열한 연예계, 서바이벌 프로그램, 가수, 아이돌그룹 등의 영리적 이미지가 떠오르시죠. 영리적 기업의 대표주자인 엔터테인먼트가 어떻게 비영리적 성격을 가지고, 사회적 기업이 될 수 있었을까요? 최초의 사회적 기업이자 엔터테인먼트인, 엶엔터테인먼트 대표님과 소속 그룹 플로어스를 만나러 갔어요!

엶엔터테인먼트 대표님을 만나다!

지정2 copy

엶엔터테인먼트는 엔터테인먼트로는 최초의 사회적 기업이에요연습실을 겸하는 엔터테인먼트 사무실에 들어갔을 때여러 걸그룹들의 앨범이 눈에 먼저 들어왔는데요나중에 여쭤보았더니 원래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에 관심이 많고벤치마킹할 점을 찾기 위해 앨범들을 모았다라고 답해주시기도 했어요. 이철우 대표님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애정이 잘 드러나는 답변이었어요. 촬영준비가 끝난 후본격적인 인터뷰가 진행되었어요. 행복나눔재단 출신인 이철우 대표님은 자연스레 사회 사업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셨고, 문화콘텐츠와 이를 접목한 사회적 기업을 고민하셨어요. 사람들에게 가장 널리, 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도구가 바로 문화예술이라고 생각하셔서 엶엔터테인먼트를 시작하게 되셨다고 해요. 다큐멘터리나 프로모션 등에 사회적 가치를 담아 알리는 일을 주로 하고 계시지만 최근의 주안점은 최초의 소셜돌, 플로어스라고 알려주셨어요. 상상해본 적 없었던 소셜돌이라니 인터뷰를 진행하면서도 너무 신기했어요.

저희는 사회적 가치를 노래하는 플로어스입니다!

지정3 copy

엶엔터테인먼트의 4인조 그룹 ‘플로어스’ 역시 만나봤는데요. 웃음을 계속 유지해주신 덕분에 밝은 분위기 속에서 인터뷰가 진행됐어요. 플로어스는 ‘꽃의 만발’이라는 독일어 flor와 영어 us를합친 그룹명으로, 작년에 데뷔를 마친 신인 ‘소셜돌’이에요. 대표 앨범인 플로어[스]쿨은 학교 폭력의 가해자, 방관자, 피해자에게 하는 말을 담고 있어요. 이철우 대표님이 가장 애착을 가지고 계신 ‘백일몽’이라는 노래는 학교 폭력 피해자를 위로하는 곡인데요. ‘힘들었지 널 향한 차디찬 시선들 상처로 남는 말들 너에 대한 믿음 때문에 수없이 견뎌야 했던 날들 잊고 싶은 괴로움 끝도 없는 외로움 참아야만 했던 너’라는 가사가 와닿았어요. 학교폭력 피해자와 모두가 한 번쯤은 가지고 있을 학창시절에 대한 아픈 기억들을 위로해주는 노래예요. 타이틀인 ‘Voice(부제 : 슬픈 이의 목소리)’에는 방관자에 대한 비판도 함께 담겨있어요. ‘방관자’라고 하는 독립영화를 기반으로 한 뮤직비디오 역시 학교폭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사회 문제들을 비판하고 피해자들을 위로하며, 사회적 가치를 전파하는 소셜돌! 사회에 꼭 필요했던 새로운 방식의 문화예술이라고 생각해요. 쉽지 않은 정의를 위해 애써주시는 모습들에 대표님과 플로어스 멤버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또한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대표님과 플로어스 멤버들 모두가 구체적인 사회적 가치와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그 이유는 플로어스 멤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회 문제들이 명확했고, 대표님께서는 그 문제들을 다 인식하고 다음 앨범에 고려하려고 하셨기 때문이에요. 언급해주신 평화, 통일, 동물 등의 주제가 앞으로의 플로어스의 노래에 등장하길 기대할게요.

엶엔터테인먼트의 활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예린 써니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신 은주
신 은주
myo516@naver.com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