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과 좋아요!

1

지금 우리나라는 개인 인터넷 방송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인터넷 방송이 발전하고 있다. 기존에는 공중파와 케이블 채널을 통해 연예인이 TV에 출연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개인 인터넷 방송 BJ와 유튜브 스트리머가 많아지고, 연반인이(연예인+일반인)라는 말이 탄생할 정도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렇다면 이런 인터넷 방송은 언제부터 발달하게 된 것일까?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85%를 넘어서는 현재, 우리나라는 모바일 시대로 들어섰다. 누구나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넓어진 통신망을 이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다른 인터넷을 통해 친구, 지인 혹은 전 세계와 무엇이든 공유할 수 있는 시대다. 인터넷 방송의 시초는 ‘아프리카 TV’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한 BJ 이가 요리하는 ‘쿡방’과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먹방’을 하며 인터넷 개인 방송은 대중화되기 시작한다. 그 후 무수히 많은 인터넷 채널이 생겼다.

시청자에게 인사해주세요

3

다양한 형태의 방송이 생기며 게임 방송, 뷰티 방송, 야외 방송도 시작됐다. 그중 문제가 되는 것은 야외 방송이다. BJ와 스트리머들은 카메라를 들고 거리로 나가 쇼핑하거나 밥 먹는 모습, 거리를 산책하는 모습 등을 방송으로 내보내고 그에 따른 시청자의 반응이 실시간 댓글로 달린다. 이에 일반인의 피해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공중파 S, 음식 프로그램에 나온 한 음식점이 방송 후 인기가 많아지고 연예인은 물론 인터넷 방송인까지 찾아왔다. 하지만, 음식점을 이용하던 손님들이 방송에 노출돼 초상권을 침해받는 경우는 물론, 불편해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가게 사장님은 개인 촬영을 금한다는 공지까지 SNS에 게시했다.

또, A 씨는 평소와 같이 집에 가던 도중 인터넷 방송 중이던 한 남자를 만났다. 남자는 ‘제가 그쪽 나이 맞춰볼게요’라며 동의 없이 A 씨의 얼굴을 방송에 노출했다. 그 후 시청자들은 익명의 댓글로 A씨의 나이를 맞췄고, 악플도 적지 않게 달렸다. A 씨는 방송을 지우고 싶은데 지우는 방법을 모르겠다며 인터넷에 글을 게시했다. 대학생 B 씨는 얼마 전 ㅇㅇ대학교 앞에서 BJ가 촬영하고 있어서 ‘뭐 하는 것인지 궁금해 자세히 쳐다봤는데 방송에 내 얼굴이 나왔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렇게 본인의 초상권이 침해당한 경우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아니요. 찍히고 싶지 않아요.

4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는 BJ나 스트리머들은 방송할 때 동의를 구하지 않은 사람의 얼굴이 노출되지 않도록 항상 신경 써야 하며, 일반인을 방송에 출연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동의를 구한 후 촬영해야 한다.

또한, 사람의 초상은 개인 인격의 상징이므로 본인의 얼굴과 신체가 촬영된 사진이 함부로 공표되거나 이용되지 않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나의 동의 없이 카메라에 노출되어 초상권이 침해됐다면, 손해 배상 청구를 할 수 있다. 반대로 내가 타인의 동의 없이 초상권을 침해했다면 손해 배상 청구를 당할 수 있는 것을 항상 명심하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재미있게 보기만 했던 인터넷 방송, 그 너머엔 초상권에 관한 민감한 문제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찍는 사람도, 찍히는 사람도 조심하며 좋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