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sight 마포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 : 마포만보

마포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 : 마포만보

마포만보를 만나다

1

‘마포’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지? 대학교? 회사? 소위 말하는 핫플레이스 카페?
여러 가지가 생각날 것이다. 마포구 매봉산로에 위치한 ‘마포만보’와 함께라면, 일상 공간인 마포도 여행지가 된다!

마포만보의 이름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만 걸음 속에 숨겨진 마포 마을 만나기’, ‘마포 만보 걷기 마포의 만 가지 보물’ 등 다양한 뜻이 존재한다. 만포만보는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가이드하는 마을여행을 통해 관광 일자리를 만들고, 관광객과 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생태계를 만들고자 시작됐다.
일반적인 여행사, 패키지 여행과는 다르게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가이드 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흥미롭다.

그렇다면, 어떤 플랫폼과 시스템을 가지고 지역 내 흩어진 관광지를 모을까?
온라인으로 다양하고 특색있는 장소를 조사해 마을 여행 상품을 기획하고, 여행 가이드인 주민과 여행자를 이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마포 안에 있는 색다른 장소나 관광 콘텐츠는 직접 발로 뛰며 찾아낸다.

그럼 마포만보 관계자가 직접 추천하는 여행지 3곳을 둘러보자.

연남동 독립 책방 여행 연남 산책: 5색 서점 테마 여행

책거리

코스
[홍대입구역 3번 출구 – 경의선 숲길 – 연남동 구간 – 라디오 작가 정현주의 서점 리스본 – 음악서점 라이너 노트- 여행 서점 책방 사이에 – 독립서점 헬로 인디북스 – 도시 인문학 서점 책방 연희]

이 여행은 출판사 편집자로 20년 가까이 근무한 가이드가 직접 기획하고 안내하는 여행이다.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닌 서점을 둘러보는 일정이다.

또한, 이 여행은 다섯 개의 서점마다 블라인드 북이 한 권씩 선물로 주어진다.
일정 중 마지막 코스인 책방 연희에서는 짧은 글쓰기 워크숍도 진행된다. 글쓰기 좋아하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코스다.

홍대 미술여행:  현직 도슨트와 함께 예술 감성을 키우는 미술 여행

홍대

코스
[홍대입구역 8번 출구 – 도자기 숍 이목동 그릇 – 대안공간 루프 – 비트리 갤러리 –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 호미 화방 – 상상마당 – 서교예술실험센터]

‘홍대’하면 가장 먼저 미술을 떠올릴 것이다. 홍대 주변의 갤러리를 현직 도슨트와 함께 여행하며 예술 감성을 키우는 미술 여행이다. 평소 미술 작품을 봐도 ‘그냥 그림이구나’, ‘이건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 고민했다면, 도슨트 여행 가이드와 예술에 다가가 보자. 미술과 각종 전시를 좋아하는 대학생들, 미술과 함께한 지역의 흔적을 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망원동 ‘모아’보기: 사회적 경제 대표 투어

망원동

코스
[망원역 1번 출구 – 사회적 경제 기업탐방(마켓인 유, 아이유 베베, 어쩌다 가게) – 망원시장(지역 화폐 모아 체험) – 카페 M 커뮤니티 공간]

마포에는 지역 대안화폐 ‘모아 화폐’가 있다. 망원시장에서 모아 화폐를 이용해 먹거리도 사고, 사회적 경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여행이다. 또한, 세컨 핸드숍, 경력단절 여성 협동조합 등 의미 있는 지역 업체들도 둘러본다. 이 여행 코스는 사회적 경제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한다!

마포만보의 모든 여행은 도보여행이기 때문에 걷기 편한 신발은 필수다. 또한, 투어가 1시간 30분에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는 만큼 물과 텀블러를 챙기면 좋을 것이다. 마포만보 여행 예약은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활용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마포만보를 잇다

공간

마포만보 홈페이지의 ‘공간’은 마을 여행의 다양한 장소를 소개하는 부분이다. 위에 언급한 마을 여행 코스에 포함되지 않은 체험, 공방, 복합문화공간 등 무언가 재미난 일을 기획하는 곳은 어디든 마포만보의 공간이 될 수 있다.
또한, 누구나 사진을 찍어 업로드를 할 수 있다.

나도 ‘공간’을 둘러보다 연남동에 위치한 ‘엘리 카메라’가 눈에 띄었다. 이곳은 필름카메라 전문 쇼룸으로, 사장님이 직접 수집한 멋진 디자인의 카메라를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필름 카메라에 입문하고 싶은 분이나 카메라 관련 교육이 필요한 분들이 가서 체험해보면 정말 좋을 것 같다. 마포만보의 공간을 조금 더 둘러보고 싶다면, 이곳을 살펴보길.

SNS에서 본 감성 카페, 예쁜 사진 한 장에 이끌려 가는 외출도 좋지만, 이번 여름방학엔 색다르게 친구와 함께 마포로 여행을 떠나보는건 어떨까?

변 혜현
변 혜현
bhh99026@naver.com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