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Culture 맥주 마시고 기부하자! 2019 전주 가맥축제

맥주 마시고 기부하자! 2019 전주 가맥축제

 가맥?? 그게뭐야??

1

‘가맥’은 가게맥주의 줄임말로 전주에서 만들어진 전라북도의 독특한 술 문화이다. 낮에는 슈퍼, 밤에는 맥주는 파는 가게로 변신하는 가맥집은 전주의 명소로 자리 잡았다. 또한 동네슈퍼에서 저렴한 맥주와 값싼 안주를 즐길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있다. 가게마다 다양하고 특별한 소스와 레시피로 황태, 참치전, 통닭, 닭발 등 다양한 안주를 제공한다.

매년 열리는 가맥축제

2

이러한 전주 가맥의 전통을 지키고 문화를 알리고자 2015년, 가맥 축제가 시작됐다. 매년 방문객이 증가했고, 2019년 8월에도 가맥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전주에서 열리는 가맥축제가 매년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하나는 전통을 이어오던 여러 가맥집이 한 곳에 모이고, 다양하고 특별한 안주와 당일에 만든 맥주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전주의 가맥축제는 다른 맥주 축제와 다르게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정말 많다. 어른들과 청년들은 한 테이블에서 같이 웃고 떠들며, 가맥의 전통을 입에서 입으로 전달한다. 어른들이 사랑하는 가맥집의 순위대결이 시작되는 동시에 이야기보따리가 쉬지 않고 풀린다. 청년들은 가맥축제의 꽃 EDM 파티에서 흥을 뿜어낸다. 그날 먹는 맥주 판매금의 일부는 기부되어 전북의 전통을 잇는 데에 사용된다.

가맥축제 꿀팁전수

3

#더워죽을뻔#3일밤샘#3일동안3년늙은 듯

나는 2018년 가맥축제의 가맥지기로 자원봉사를 했다. 현장에서 가까이 보고 느낀 만큼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주려 한다.

첫째 – 무더운 8월 날씨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행사 시작은 18시이지만, 대부분의 테이블은 19시 전에 꽉 차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통행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는 돗자리가 허용되고 있으니, 돗자리를 지참하거나 조금 더 일찍 와서 행사의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즐기는 것을 권한다.

둘째- 전주 가맥축제에서는 2500원에 코인 하나로 맥주 및 안주를 교환할 수 있다. 가맥집의 안주는 신용카드로도 살 수 있으니, 코인으로는 맥주를 구매할 것. 코인 교환소를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는 것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무더운 8월, 시원한 맥주를 제공하기 위해서 보증금 코인 1개를 내면 얼음 양동이를 준다. 양동이를 반납하면, 코인 1개를 돌려받을 수 있다. 맥주를 다 먹어 갈 때쯤에는 양동이를 코인으로 바꿔 맥주를 먹자!

8월에는 전주 가맥

4

2019 전주 가맥축제는 8월 8일(목)부터 8월 10일(토)까지 전주 종합경기장에서 열린다. 전주의 가맥축제는 입장료를 별도로 받고 있지 않으며, 매년 방문객의 수가 성장하여 전국의 어떤 맥주 축제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 남녀노소가 하나가 되는 축제, 다양하고 특별한 안주가 있는 축제, 먹은 맥주만큼 지역 소외 계층에 기부되는 전주 가맥축제를 통해 무더운 여름 더위를 물리쳐보는 것은 어떤가?

안 승엽
안 승엽
asy1908@naver.com

POPULAR

방구석에서 즐기는 콘서트, 랜서트!

출처 :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119&aid=0002416505 '랜서트'가 가진 특별함 매년 여름 뜨거운 도심을 이색적인 축제로 만들어 주었던 다양한...

파인애플 가죽으로 가방을 만든다고?

이미지 출처 : unsplash 지속 가능한 패션 (Sustainable-Fashion)이란? 지속 가능한 패션은 미래 세대를 위해 현존 자원을 저하시키지 않는 패션 제품의...

전통의 ‘힙’한 변신

전통 의상 한복을 현대화하여 무대의상으로 만든 블랙핑크 - 이미지 출처 : 블랙핑크 공식홈페이지 'How You Like That'으로 컴백해...

의사말고 유튜버 할래요!

여러분의 어렸을 적 꿈은 무엇이었는가? 대통령, 과학자, 선생님 등 장래 희망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것이 여럿 있다. 출처: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