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LOOKIE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유튜버 세금 상식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유튜버 세금 상식

(사진 출처: 스마트인컴)

초등학생 장래 희망으로 선생님을 제치고 ‘유튜브 크리에이터(유튜버)’가 1위에 올랐다. ‘어썸하은, 승헌쓰, 박막례 할머니’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유명 크리에이터들이다. 어린아이부터 대학생,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유튜버에 도전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돈도 벌 수 있는 유튜버지만, 세금 상식을 몰라서 탈세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인기 유튜버, 알고 보니 탈세 유튜버?

(사진 출처: 연합뉴스)

5억 원을 탈세해 논란이 됐던 유명 유튜버 A씨, 이 유튜버는 어떻게 엄청난 금액을 탈세할 수 있었을까?

이 유튜버의 기획사는 광고 수수료를 다른 사람의 명의로 된 계좌를 통해 받고 소득 신고를 하지 않았다. 유튜버에게 광고 수수료를 지급할 때 거짓 세금 계산서를 이용해 허위로 저작권료를 지급해 탈세한 것이다. 수익을 얻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탈세 유형도 일반적인 탈세와는 다른데, 팬미팅으로 얻은 수입을 축소해서 신고하거나 1인 기획사를 차려서 가족 이름으로 매니지먼트를 차리고 봉급, 급여를 줄 때 소액급여를 지급하고 나머지는 돌려받는 식으로 탈세가 이뤄진다고 한다.  

  

슬기로운 유튜버 생활

(사진 출처: 경기 콘텐츠 코리아 랩)

다른 직업과 다른 세금 납부 방식을 이용해 일부러 돈을 내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어떻게 세금 신고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나도 모르는 사이, 탈세 유튜버가 되지 않도록 유튜버 세금 상식을 꼼꼼히 체크하자. 

유튜브 방송을 위해서 샀던 장비들은 부가가치세 환급이 가능하다.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으려면 부가가치세 신고와 함께 매출액의 세부 내역을 기록하여 정리한 문서(영세율매출명세서)와 광고 수수료를 받은 은행에서 외화 입금 내역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외화 입금증명서)를 받아 제출해야 한다.

이외에도 비용 처리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세금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뷰티 크리에이터라면 옷을 사거나 대여하는 비용,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을 비용 처리 할 수 있다. 먹방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는 식료품을 사거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사용하는 비용까지도 비용 처리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유튜버 세금 상식’을 알아보았다. 세금 상식 꼼꼼하게 체크해서 슬기로운 크리에이터에 도전해보자.

손 정희
손 정희
jhtree104@naver.com

POPULAR

방구석에서 즐기는 콘서트, 랜서트!

출처 :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119&aid=0002416505 '랜서트'가 가진 특별함 매년 여름 뜨거운 도심을 이색적인 축제로 만들어 주었던 다양한...

파인애플 가죽으로 가방을 만든다고?

이미지 출처 : unsplash 지속 가능한 패션 (Sustainable-Fashion)이란? 지속 가능한 패션은 미래 세대를 위해 현존 자원을 저하시키지 않는 패션 제품의...

전통의 ‘힙’한 변신

전통 의상 한복을 현대화하여 무대의상으로 만든 블랙핑크 - 이미지 출처 : 블랙핑크 공식홈페이지 'How You Like That'으로 컴백해...

의사말고 유튜버 할래요!

여러분의 어렸을 적 꿈은 무엇이었는가? 대통령, 과학자, 선생님 등 장래 희망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것이 여럿 있다. 출처: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