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lookie Issue 텀블러, 가지고 다니기 귀찮으셨죠?

텀블러, 가지고 다니기 귀찮으셨죠?

테이크아웃은 아직도 일회용품!

심각한 플라스틱 문제로 인해 현재 정부에서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컵 규제 정책을 실행 중이다. 정책이 실행된 후,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은 많이 줄었다. 하지만 일회용 종이컵은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매장 내에서 다회용 컵 대신 일회용 종이컵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여전히 테이크아웃은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쓰레기가 버려진다.

테이크아웃으로 발생하는 쓰레기 또한 줄이기 위해 스타벅스의 종이빨대 등 여러 기업이 환경을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여러 아이디어 중 하나로 테이크아웃 할 때, 일회용 컵이 아닌 텀블러를 대여해주고 반납하도록 하는 공유 텀블러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텀블러 대여 시스템을 진행하는 기업, 국가를 소개하고자 한다.

텀블러를 무료로 빌려준다고? , 베셀웍스

출처 : 베셀웍스 인스타그램

베셀웍스는 공유 텀블러 사업을 운영하는 미국 스타트업이다. 베셀웍스의 창업자인 대니 터커는 언제 마실지 모르는 음료를 마시기 위해 텀블러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번거로움을 해결했다.

텀블러를 대여하기 위해 먼저 베셀웍스의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어플을 통해 베셀웍스와 연동된 카페를 찾고 음료를 주문한다. 주문 후에 카페에 가서 QR코드를 인식하면 음료를 받을 수 있다.

반납도 간단하다! 5일 이내에 베셀웍스와 연결된 카페에 반납하거나 길거리에 있는 반납함에 반납하면 된다.

한 도시에서 시행하는 ‘프라이부르크컵’

출처: 인스타그램

이번에 소개하는 프라이부르크컵은 독일의 도시인 프라이부르크에서 시행하는 제도이다. 처음에는 프라이부르크의 한 카페에서 시작한 제도인데, 시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1년 만에 100개가 넘는 카페가 동참했다.

프라이부르크컵 대여를 위해 커피값 외에 컵 보증금 1유로를 낸다. 대여한 컵은 프라이부르크컵을 실시하는 카페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기간까지 계속 사용 가능하다. 사용한 후에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준다. 프라이부르크 사람들은 불편하지만, 환경을 위한 좋은 취지임을 알기에 많은 사람이 사용 중이다.

우리나라에도 있다고?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이러한 공유 텀블러 시스템을 운영하는 카페가 있다. 바로 ‘보틀팩토리’ 이다. 보틀팩토리는 서울시 연희동에 위치한 카페로 일회용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한다.

홍대입구역에서 버스를 타고 조금 가면 있는 연희동 골목에 위치한다. 늦은 저녁에 방문했음에도 꽤 많은 사람이 커피를 마시고 있었다. 내부는 아기자기하면서도 심플했고, 그중 가장 눈에 띈 건 다양한 종류의 텀블러였다.

바로 옆에 텀블러 대여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었다. 텀블러는 안 가지고 왔지만 테이크아웃을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시스템이다. 처음 가입할 때에는 음료를 담을 텀블러를 고른 후, 보틀클럽카드를 가지고 카운터로 가지고 가면 된다. 카운터에서 전화번호와 이름만 작성하고 가입하면 비용을 내지 않고도 텀블러 대여를 할 수 있다.

반납할 때 보틀 카드 뒤에 포인트 스탬프를 찍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반납방식은 직접 매장을 방문하거나, 가게 앞에 있는 반납함을 이용하면 된다. 매장 오픈 시간이 아니어도 편하게 반납할 수 있어서 언제든지 반납 가능하다.

보틀팩토리에서 집 가는 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여야 하는데, 텀블러로 테이크 아웃을 하니 빨리 먹고 버릴 필요가 없어서 좋았다. 또한 텀블러 반납일이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텀블러로 또 테이크 아웃이 가능하다. 텀블러를 갈 때마다 대여해서 테이크아웃한 뒤, 한꺼번에 반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카페 인테리어도 예뻐서 카페를 좋아한다면 시간이 될 때 한번 방문해보기를 추천한다! 오늘부터 우리도 카페에 방문할 때 텀블러로 테이크 아웃해보는 건 어떨까?

POPULAR

“우리집은 진짜 왜 이럴까?”

▲ 윤가은 감독의 영화 <우리집>, <우리들> 포스터

법 안의 차별을 걷어내기 위해

법, 그게 뭔데요? 지적 장애인과 관련한 다양한 사건을 담당했던 변호사...

[미디어 드림 캐쳐] 유튜버 꿈나무를 위한 진로교육

'선생님', '운동선수'라는 직업은 아이들이 늘 꿈꾸던 장래희망이다....

환경을 생각하는 당신, 베지노믹스에 주목!

KFC가 미국 애틀랜타의 한 매장에서 시범 출시한 식물성 치킨, 'beyond Fried Chicken(닭고기 없는 치킨)'이 하루 만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