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LOOKIE 1. 교육 분야 3팀

[YFC 참가팀 소개] 1. 교육 분야 3팀

오는 8월 24일(토),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2019 Youth For Change Festival이 열린다. YFC 페스티벌은 청년들이 가진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대중과 교류하며 사회변화 시너지를 만드는 축제다. YFC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38개 팀 중에서 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이들을 소개한다.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팀은 자신들만의 교육 철학을 통해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마음껏에서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 교구

마음껏

가장 먼저 소개할 팀은 ‘마음껏’이다. 마음껏은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때 마음이 행복해진다’는 교육 철학 아래, 성적만을 위한 학습 중심의 교육을 지양한다. 대신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도록 놀이 콘텐츠 ‘마음놀이’를 제공한다. 마음놀이에는 사랑과 감사, 꿈, 배려 등 12가지 가치가 담겨있다. 이를 위한 교구, 동요, 율동 등 모든 것은 마음껏에서 자체적으로 제작됐다. 이번 YFC에서는 정서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 아동에게 정서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놀이 프로그램 ‘OPEN THE DOOR’을 선보인다.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마음껏이 가치 있게 아이들과 놀겠습니다.”

맞벌이 가정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I-room

I-room

I-room(이하 ‘이룸’)은 저학년 초등학생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육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룸의 보육 시스템은 돌봄교실과 학원을 결합한 형태로 아이들과 임용 대기자를 매칭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룸이 제공하는 서비스에서는 선생님들이 퇴근시간이 늦거나 불안정한 맞벌이 부모들을 위해 기존 돌봄교실보다 늦은 시간까지 아이들과 함께한다. 그동안 아이들은 교과 과정을 예습 및 복습하고, 다양한 지덕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게 시간을 보낸다.

“이번 YFC를 통해 이룸 프로젝트와 진정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고찰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YFC 이후에도 이룸 프로젝트는 계속되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베트남의 10대를 대상으로 강연을 펼치고 있는 TEB

Teen Enterpreneurship Bootcamp

Teen Enterpreneurship Bootcamp(이하 ‘TEB’)는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교육하는 캠프를 운영한다. TEB는 베트남에서 YFC에 참가하는 두 팀 중 한 팀으로 눈길을 끈다. 이들은 베트남 10대들이 일찍 사회적인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17개의 지속 가능한 개발과 관련한 워크숍으로 구성된다. 캠프에 참가하는 10대들은 훈련 프로그램을 들은 뒤, 멘토와의 시간을 통해 프로젝트를 만들고 발표한다. 해커톤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TEB는 작년보다 올해 참가자 수가 두 배나 늘어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영광입니다. 다양한 나라에서 온 팀들의 프로젝트를 보며 시야를 넓히고 많은 것을 배우고 싶습니다.”

이 지원
이 지원
leejiwonn30@naver.com

POPULAR

당신의 진로를 함께 고민합니다

영상에디터 데이지 X 조성민 써니 콜라보 현장

버려지는 농산물로 웃음을 만드는 ‘가로주름’

우수한 지역 제품을 알리자 전라남도 광양 사라실 마을의 초여름에는 보랏빛 라벤더 향으로 가득하다. 매년...

독립출판의 숨결을 느끼다 : 퍼블리셔스 테이블

퍼블리셔스 테이블 출처 : 퍼블리셔스 테이블 인스타그램 ...

2019 Happinnovator 베트남 캠프 이야기

2019 Happinnovator캠프 단체사진 지난 8월 11일(일)부터 20일(화)까지 ‘글로벌 해피노베이터캠프’가 진행됐다.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는 한·중 대학생들이 각 지역사회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