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변화시키는 청년들의 축제! Youth For Change Festival! YFC 페스티벌은 사회변화에 관심이 많은 청년들 참여해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축제로, 8월 24일(토)에 열린다. 38개 참가팀 중 글로벌 소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뭉친 4개의 팀을 소개한다.

가치해요

‘가치해요’는 슬기로운 금융 생활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결혼 이주여성을 위한 가계부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가치해요’ 팀은 가계부의 언어를 그들의 언어에 맞게 번역하고 한국 사회에서 경제생활을 하는 데 꼭 필요한 상식, 그들 나라와의 차이를 함께 수록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이 경제 주체로서 한국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YFC 참가를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 그리고 그를 해결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직접 보며 긍정적인 자극을 받고 싶어요.”

다가온

‘다문화 가정의 온기를 더하다’라는 뜻을 가진 다가온 팀은 다문화 이주여성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됐다. 다문화 이주여성의 불안정한 고용 지속성을 문제로 보고, 강의와 인형 제작을 통해 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문화 이해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며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을 인지하고, ‘다문화 이해 교육 강사’ 일자리를 제공한다. 이주여성 자조 단체 톡투미의 시그니처 인형인 ‘모니카’를 수업재료로 활용하여 수익을 늘리고 학생들이 다문화 사회를 조금 더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YFC는 다가온과 시민들이 함께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생각해보는 자리입니다. 차별 없는 다문화사회, 함께 만들어가고 싶어요!”

다정다감

‘다정다감’과 함께하는 결혼이주여성은 안정적이고 음식 판매 경험 및 요리에 대한 적성과 흥미를 살릴 수 있는 일자리를 원했다. 이에 따라 ‘다정다감’은 밀키트와 에스닉 푸드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는 조사를 바탕으로, 결혼이주여성의 고국 음식을 담은 ‘에스닉 푸드 전문 밀키트’를 제작했다. 이것은 ‘다정다감’만의 차별화된 강점이다. 다양한 에스닉 푸드를 선보임으로써 새로운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YFC는 사회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분들과 교류하고, 저희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소중한 기회입니다. YFC 참가를 통해 다정다감이 추구하는 가치와 밀키트를 더 많은 분에게 알리고 싶어요.”

볼킥

볼킥은 ‘Volunteer of Kyunghee International College’의 줄임말로, 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생리에 대해 무지한 학생을 대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대안 생리대 제작법을 교육하고자 한다. 라오스 한남꽁 마을 사람들로 한정한 게 특이하다. 한남꽁이 어디인지, 그들이 어떤 상황인지 대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라오스 한 달 생활비를 가지고 상점에서 물건을 사는 체험 부스를 진행하고, 그들에게 생리대 비용이 큰 부담이라는 사실을 알리고자 한다.

“볼킥과 대중이 함께 고민하고 만드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YFC 참가를 통해 프로젝트를 더 발전시키고 싶어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