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LOOKIE ZOEN : 백마 탄 초인을 기다리다

ZOEN : 백마 탄 초인을 기다리다

중앙대학교 루키 ZOEN

출처 : 중앙대학교 루키 ZOEN

‘ZOEN’, 지난 2018년 10월부터 SK LOOKIE로 활동하는 중앙대학교 루키의 이름이다. 작년 5월 창업동아리로 활동을 시작한 ZOEN은 해당년도 10월부터 본격적인 루키의 행보를 시작했다. 중앙대는 물론 디자인을 비롯한 다양한 전공을 지닌 고려대, 경희대를 포함한 팀원들이 모여 한국 문화의 가치를 알리고자 한다.

그렇다면 ZOEN의 주된 주제는 무엇일까. ZOEN은 일제 강점기의 저항시인 ‘이육사’를 모티브로 한국 문화와 역사를 담은 의류 제품 브랜드를 만들었다. 올해 5월, 와디즈(Wadiz)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해 희망 금액의 678%를 달성하며 큰 성공을 거뒀다.

ZOEN에게 묻는다

출처 : 조엔 페이스북(zoen1998). 이육사 티셔츠

Q. ‘한국 문화와 역사’라는 큰 주제를 선정하신 이유가 있나요?

A. 한국 문화 역사, 문화는 팀원들 모두의 관심사였습니다. 많은 표현 방법 중 패션을 통해 표현한 것은 기존 패션시장에서 한국 문화, 역사를 다루는 브랜드가 전무하기 때문이에요. 다룬다고 해도 전통문양을 단순 활용해서 그치는 브랜드가 많았고요. 1020 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새롭게 우리 문화와 역사를 전달한다면, 많은 사람에게 우리 문화 속 숨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Q. 이육사를 모티브로 한 이유가 있나요?

A. 이육사는 저항 시인으로 알려졌지만, 39년의 짧은 생애 중 17번 투옥당했을 만큼 활발히 활동한 독립운동가이기도 합니다. 일제의 탄압에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목소리를 낸 이육사 시인의 모습이 오늘날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는 위안부 피해 할머님들께 힘이 될 것 같아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Q.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특별히 펀딩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A. 크라우드 펀딩 특성상 저희의 이야기를 잘 담아낼 수 있을 것 같았고, 초기 자본의 부담이 적어 선택습니다.

Q. 프로젝트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A. 꾸준히 프로젝트를 진행해 우리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 브랜드로 인식되고 싶습니다. 앞으로는 s/s, f/w 시즌 상품 출시를 통해 단순한 프로젝트 기업을 넘어 ‘탐스(TOMS)’나 ‘파타고니아(patagonia)’ 같은 소셜 패션 브랜드로 발전하고 싶어요. 

Q. 2019년 9월, 하반기 SK LOOKIE를 모집합니다. 지원자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A. 우리 역사와 문화를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알리고 싶은 분들, 패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ZOEN은 청포도를 기다린다

출처 : ZOEN 페이스북. 최근 진행되었던 베를린 올림픽 동메달리스트 남승룡 티셔츠

ZOEN이 와디즈에서 진행한 크라우드 펀딩 ‘Who am I?’의 스토리에서도 밝혔듯 ZOEN은 ‘청포를 입은 손님’을 바란다. 그러나 ZOEN은 단순히 기다리는 것에 그치지 않았다. 이들은 스스로 청포를 입은 손님이 되어 청포도를 직접 따 먹고자 하기에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이육사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희망을 담았던 ZOEN은 지속해서 또 다른 희망의 화두를 던지고자 한다.

현재 ZOEN은 여성 독립운동가를 다룬 8호실 프로젝트, 나비 박사 석주명의 2번째 꿈을 이야기한 나비 프로젝트, 민화 작가에 주목하는 민화 프로젝트 등 한국 문화 속 가치를 전할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행보에 의미를 찾았다면, 9월 리크루팅에 지원하고, 응원과 격려를 보내길 권해본다.

김 동희
김 동희
distused2580@naver.com

POPULAR

너 잘하고 있어

요즘 너 어떻게 지내? 하이~ 요즘 잘 지내? 날씨도 점점 추워지는데 항상 감기...

주문을 잊은 음식점

치매는 처음이라 출처: KBS 주문을 잊은 음식점 멀고도 가까운 병 ‘치매’는 우리 사회에 너무나도...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당신을 위한 이야기

”미래를 생각하면 늘 불안하고, 어려운데 대학교에 간다고 뭐가 달라질까요? 제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11월 11일, 빼빼로 대신 가래떡은 어떨까?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 오늘 11월 11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빼빼로 데이다. 그런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