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LOOKIE 2019 Youth for change Festival 이야기

2019 Youth for change Festival 이야기

새롭게 바뀐 YFC 페스티벌

출처: 이로운넷

지난 8월 24일(토),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청년 사회 혁신가들의 축제 유쓰 포 체인지 페스티벌(Youth for change Festival, 이하 YFC 페스티벌)이 열렸다.

YFC 페스티벌이란, 청년들이 모여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류하면서 글로벌한 시너지를 만드는 사회 변화 축제이다. 지난해에는 SUNNY가 아동, 어르신, 장애인, 다문화, 환경 등의 주제로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LOOKIE 또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며 축제를 통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새롭게 단장한 YFC 페스티벌에는 SUNNY, LOOKIE뿐만 아니라, 전국의 청년 사회혁신가들이 참여했다. 무려 38개 청년팀이 현장에서 사회 변화 프로젝트 전시 박람회를 개최했다. 참가팀은 사회상(교육, 소외, 지역, 청년, 환경, 안전)에 따라 총 10개의 소그룹을 구성해, 대중이 직접 경험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한국 외에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글로벌 우수 사회변화 프로젝트 팀의 발표가 진행돼 지구촌 사회변화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다. YFC 페스티벌 현장에서 눈에 띈 몇 가지를 정리해봤다.

체험 부스 : 몸소 겪는 사회변화!

소외-일반 체험부스 힐링공방

10개 주제로 나뉜 소그룹 중 ‘소외-일반’ 부스를 찾았다. 일상 속에서 겪는 소외로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하는 ‘향수 힐링공방’이 눈에 띄었다. 직접 향수를 만들어 보며 향을 맡아보고 마음을 치유하는 체험을 제공했다.

출처: 이로운넷

 ‘안전’ 부스에서는 만취 고글을 착용하고 운전을 하는 GTA 게임을 통해 음주운전의 경각심을 일깨웠다.

츌처:이로운넷

‘환경’ 부스에서는 쓰레기 소비 자가진단 부스가 인기였다. 우리가 지난 일주일 동안 사용했던 일회용 쓰레기를 접시에 담고, 이것이 모두 분해되는 연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일회용 쓰레기를 담은 접시 하나가 사라질 때까지 평균 2000년이 걸린다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우리는 사회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 수 있었다.

만만페이 : 당신의 사회변화에 투표하세요!

이번 YFC 페스티벌은 ‘만만한 사회변화’를 슬로건으로 정했다. 이는 ‘청년들이 만나 함께 만드는 똑똑한 사회변화’의 줄임말이다. 페스티벌에 사전등록 한 500명에게 인당 5천원 상당의 만만페이를 지급해, 체험 부스와 플리마켓에서 사용하게 했다. 부스에 기부한 만만페이는 다시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기부금 또는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사용된다.

츌처:이로운넷

한 사례로, ‘민들레 마음’은 중증희귀난치질환 환아의 그림으로 굿즈를 제작해 판매하고 수익금의 2/3을 아이들에게 환원한다. YFC 페스티벌을 통해 처음으로 굿즈를 판매한 민들레 마음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관심을 받았다. 덕분에 총 수익금과 기부 받은 만만페이를 서울대 어린이병원에 전달했다.

소셜 다이닝 : 이야기를 나눠요

또한 페스티벌 애프터 프로그램으로, 사회변화 인사를 만나 대화를 나누는 소셜 다이닝이 진행됐다. 임팩트스퀘어 도현명 대표, 모어댄 최이현 대표, 업드림코리아 이지웅 대표와 함께 식사하는 자리에서 사회변화에 관한 열띤 대화가 오갔다. 격식 있는 자리에서 벗어나 사회변화 꿈나무의 호기심 있는 질문과 현장의 알찬 대답을 들을 수 있었다.

일반 대중에서 사회변화의 일원으로

소외-일반 부스 단체사진

YFC 페스티벌 당일, 부스를 운영한 청년 팀들은 대중에게 기부받은 만만페이와 사회변화 굿즈의 수익금을 다시 기부하거나 새로운 도전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일반 대중은 현장에서 체험을 즐기고, 기부하며 나의 기부가 또 다른 사회적 약자에게 돌아가는 선순환을 경험했다. 현장에서 페스티벌을 즐긴 것만으로도 사회변화에 동참한 것이다.

YFC 페스티벌에 참여한 모든 이들이 2019 하반기 SUNNY 사회변화 프로그램에 지원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고 한다. 앞으로도 계속될 YFC 페스티벌에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긍정적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청년들의 축제에 더 많은 이들이 함께하기를!

POPULAR

당신의 진로를 함께 고민합니다

영상에디터 데이지 X 조성민 써니 콜라보 현장

버려지는 농산물로 웃음을 만드는 ‘가로주름’

우수한 지역 제품을 알리자 전라남도 광양 사라실 마을의 초여름에는 보랏빛 라벤더 향으로 가득하다. 매년...

독립출판의 숨결을 느끼다 : 퍼블리셔스 테이블

퍼블리셔스 테이블 출처 : 퍼블리셔스 테이블 인스타그램 ...

2019 Happinnovator 베트남 캠프 이야기

2019 Happinnovator캠프 단체사진 지난 8월 11일(일)부터 20일(화)까지 ‘글로벌 해피노베이터캠프’가 진행됐다.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는 한·중 대학생들이 각 지역사회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