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2019 상반기 전주전북에서는 무슨 일이?

2019 상반기 전주전북에서는 무슨 일이?

오는 9월 16일(월)까지 하반기에 함께 활동할 전주전북지역 활동써니를 모집한다.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될지 궁금할 지원자를 위해 상반기에 진행된 네 가지 프로그램과 결과를 소개하려 한다. 정보화 소외의 해결의 선두주자 ‘정어리’, ‘행모세’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에코스쿨’, 아이들의 네티켓 교육을 재미있게 구성한 ‘매너키드’ 팀을 만나보자.

어르신의 스마트한 생활을! 정어리&행모세

정어리는 ‘정보화 소외를 리드하자’, 행모세는 ‘행복한 모바일 세상’의 줄임말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나옴에 따라 정보화 소외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어리와 행모세는 어르신들을 위한 키오스크 안내 책자를 만들고 스마트폰 교육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정보화 소외를 해결하고자 상반기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먼저, 정어리 팀은 어르신 전용 키오스크 안내 책자를 각각 공공기관에 배부하여, 키오스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어르신들이 키오스크를 편안히 사용하도록 도왔다. 또한 행모세 팀과 연계해 키오스크 안내 책자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두 팀 모두 2019년 하반기에도 다른 노인복지회관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 정보화 소외의 해결에 가장 앞설 것이다.

“하반기에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정어리&행모세 팀에 많이 지원해주세요!”

지구를 지키자! 에코스쿨

에코스쿨은 지구의 끊임없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저학년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우리도 분리수거 하고 싶지만, 어떤 것이 어떻게 분리되는지를 자세히 알 수 없어요.” 아이들의 말을 듣고, 써니들은 저학년 아이들도 알기 쉽게 분리수거 물품 스티커를 만들었고, 학교 및 아동센터에 환경 스티커를 부착했다.

또한 아이들에게 환경에 대해 교육하기보다 아이들과 환경을 어떻게 개선할지 함께 고민했다. 덕분에 효율적으로 아이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바꿨고, 일상생활에 보다 밀접한 변화를 일으켰다.

“봉사하고 싶은 마음과 열정만 있다면 누구든 지원 가능합니다! 활동도 꿀잼! 회식도 꿀잼! 많은 지원 부탁드려요.”

재미있는 네티켓 수업! 매너키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늘어나지만, 네티켓에 대한 수업은 무려 10년 전의 교육프로그램에 멈춰 있다. 때문에 아이들에게 보다 재미있고 효율적인 수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매너키드는 네티켓 보물찾기, 나만의 네티켓 언어 번역본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상반기에 운영했다.

처음에 아이들에게 네티켓을 교육할 때, 아이들 대부분은 네티켓의 뜻조차 몰랐다. 그러나 아이들과 함께 인터넷 속 잘못된 말을 찾고, 올바른 말로 바꿔보고, 네티켓 송을 만들면서 네티켓을 쉽게 익히도록 했다. 덕분에 활동이 끝났을 때, 아이들은 오히려 앞장서서 네티켓을 지키는 변화를 보여줬다!

“하반기에는 네티켓뿐만 아닌 에티켓까지 확장해 다양하게 재밌는 프로그램을 준비했어요. 봉사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누구든 참여 가능합니다! 함께해요!”

POPULAR

당신의 진로를 함께 고민합니다

영상에디터 데이지 X 조성민 써니 콜라보 현장

버려지는 농산물로 웃음을 만드는 ‘가로주름’

우수한 지역 제품을 알리자 전라남도 광양 사라실 마을의 초여름에는 보랏빛 라벤더 향으로 가득하다. 매년...

독립출판의 숨결을 느끼다 : 퍼블리셔스 테이블

퍼블리셔스 테이블 출처 : 퍼블리셔스 테이블 인스타그램 ...

2019 Happinnovator 베트남 캠프 이야기

2019 Happinnovator캠프 단체사진 지난 8월 11일(일)부터 20일(화)까지 ‘글로벌 해피노베이터캠프’가 진행됐다.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는 한·중 대학생들이 각 지역사회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