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써니가 생각하는 교육이란

써니가 생각하는 교육이란

2019 하반기에는 다양한 대상자와 함께 진행하는 교육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많다. 우리 대구/경북 지역의 경우, 11개 프로그램 중 절반 이상이 대상자들에게 교육을 진행한다.

대상자별로 각 프로그램을 기획한 리더 써니와 함께, 그들이 생각하는 진정한 교육, 그리고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이야기해봤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이란 – 노제현 써니

Q. 본인이 이번 하반기에 진행하는 프로그램 소개를 부탁합니다.

‘검정고무신’은 전통놀이와 코딩을 이용한 인성 함양 교육프로그램입니다. 하반기에는 서울지역 ‘너영나영’의 지은 써니와 함께 기획했는데요, 다양한 전통놀이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이에요. 코딩기계 ‘알버트 스쿨’과 ‘메이키 메이키’를 이용하여 다채롭고 재미있는 전통놀이를 진행합니다.

Q. 어떤 계기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나요?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동생이 있어요. 예전 같았으면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터에서 미끄럼틀을 타고 놀 텐데, 요즘 아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거나 게임 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다고 합니다.

작은 화면만 보는 동생이 잠시나마 휴대폰 속 세상에서 벗어나 활동적으로 땀 흘리며 뛰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전인교육을 주제로 하는 프로그램 ‘검정고무신’을 기획했습니다.

Q. 아동의 교육에 관해 평소 생각하던 바는 무엇인가요?

현대 사회에는 이미 다양하고도 심각한 문제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폭력’이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초등학교에서 학교폭력 관련 교육은 일 년에 2회 정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과연 고작 두 번의 교육이 효과가 있을까요? 그 교육마저 누구나 이미 알고 있는 당연한 사실을 단순히 설명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단체 게임을 자주 할 예정이에요. 나 혼자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와 협력해 서로 이해하고 협동심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기획했습니다.

Q. 프로그램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그램 기획자가 활동을 지루하게 느낀다면, 함께 하는 아동 역시 똑같이 느낄 것입니다. 저를 비롯해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SUNNY들이 우선 재미있다고 느끼는 활동을 프로그램으로 기획합니다.

Q. 해당 프로그램 속 교육이 대상자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검정고무신’은 아동의 인성 및 공동체성 향상이라는 목적도 가지고 있지만, 전통놀이 계승이라는 목적 역시 가지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다양하고 재미있는 놀이가 많지만,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리고 싶습니다. 검정고무신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전통놀이를 많이 접하면 좋겠습니다.

장애인에게 필요한 교육이란 – 이예린 써니

Q. 본인이 하반기에 진행하는 프로그램 소개를 부탁합니다.

‘나를 지킬 건강’은 발달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 가이드 카드 활용 교육 및 역할극을 진행해, 보다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나를 지킬, 건강!’이라는 의미와 ‘나를, 지킬건강?’이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프로그램을 기획했나요?

써니 리더그룹 면접을 보던 작년 겨울, 평소 관심 있는 분야가 무엇이냐고 묻던 면접관님께 장애인 소외 문제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상반기, 대구경북지역에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없었습니다.

실제로 발달상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육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대한 커다란 건강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건강증진이나 의료보건체계의 접근성 면에서 소외된 대표적인 건강 취약 집단입니다. 따라서 건강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해당 프로그램 속 교육이 대상자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애 원인이 질병인 경우, 그 질병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장애 원인으로서 질병이 없다 하더라도 장애로 인한 운동의 제약 또는 자가 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건강이 나빠지거나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커집니다. 그러나 대게 장애인은 이미 그 자체로 아픈 사람들이며, 그 상태가 유지될 뿐 개선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Q. 프로그램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도와준다’는 마음이 아니라 우리가 ‘함께 한다’라는 마음으로 활동하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팀원들과 함께 3주 정도 만들게 됩니다. 그동안 대상자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좀 더 고민하고자 합니다.

노인에게 필요한 교육이란 – 권진경 써니

Q. 본인이 하반기에 진행하는 프로그램 소개를 부탁합니다.

사이버 범죄예방 프로그램 ‘안 속아 이것아’는 더 이상 전자금융사기에 속지 않겠다는 다짐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어르신들이 전자금융사기에 당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써니들이 교재를 직접 제작하고,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 해당 프로그램 속 교육이 대상자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은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지만, 어르신들은 특히 취약하다고 생각합니다. 공권력이 강하던 시절을 보내왔던 어르신 세대는 검찰‧경찰을 빙자한 전화에 쉽게 따른다고 합니다. 또한, 친척을 사칭하는 전화에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런 사칭형 사기에 쉽게 넘어가는 어르신들을 보며 너무나 마음이 아팠고, 피해 사례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고 싶어 직접 교육을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Q. 노인 교육에 관해 평소 생각하던 바는 무엇인가요?

복지관에서 한 달간 실습하며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 정말 많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평소 관심이 있는 것, 혹은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는 어르신들 모습이 열정적이라 인상 깊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안 속아 이것아’는 어르신이 문제 상황에 조금 더 깊이 공감하고 전자금융사기 예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느껴 지루해하시지 않도록 열성을 다해 가르쳐 드려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그램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어르신의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요리법을 알려드리는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요리 방법을 잘 가르쳐드릴 수 있을까 수없이 고민하다 PPT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잘 가르쳐 드리자는 제 마음가짐과 다르게, 글을 모르는 어르신을 고려하지 못했더라고요. 옆에서 말로 알려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전자금융 사기피해 예방 교육 교재는 그림 위주로 제작했습니다. 모든 상황을 고려해 교재를 제작하고 교육 활동을 잘 이끌어 나가보고자 합니다.

소개한 세 팀 모두, 대상자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완벽한 교육을 진행하고자 누구보다 열심히 기획을 수정하고 있다. 이들의 빛나는 노력이 얼마나 많은 변화를 일으킬지, 앞으로도 관심 어린 눈길로 지켜봐 주길 바란다.

POPULAR

그렇게 리더그룹이 되었다

15기 리더그룹 워크숍 열심히 살고 싶었다. 고등학생 때 교내 대회, 동아리 활동 등 누구보다도 바쁘게 살았던 나는, 대학교에...

내 2019년을 비춰줘서 고마워

이 자리가 내 자리가 맞나 2018년 12월 14일, 코앞에 있는 시험 때문에 몸에 맞지도...

리더그룹 전국 일주!

인연이란 무엇일까? 우연일까? 필연일까! SK SUNNY 리더그룹을 하지 않았다면 만나지 못했을 전국의 어마어마한 인연을 떠올린다. 우연적이지만 필연적이었던 그 인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