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sight 평등한 교육을 위한 기술 3

평등한 교육을 위한 기술 3

EDUCATION TECHNOLOGY : 교육공학

에듀테크(EDUTECH)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에듀테크란 기술을 접목한 교육을 뜻하는 말로, 종이와 펜으로만 하던 기존 교육에서 나아가 최첨단 기술을 통해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설계 및 개발하는 것이다. 최근 AR/VR이나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신기술 등이 발전하면서 특히 교육 분야가 그에 맞추어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오늘은 교육공학과 전공인 나와 함께 어떻게 EDUTECH가 발전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기초수학부터 선형대수학까지 인공지능으로? 칸 아카데미

칸 아카데미의 로고

칸 아카데미는 빅데이터, 즉 학생의 수준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학습 패턴을 인지하여 문제를 추천하고, 미숙한 개념을 골라 알려주는 인공지능 수학교육 프로그램이다. 현재 국내에도 도입되어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수학 수업을 하고 있다. 실제로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 다큐멘터리에 출연하기도 했다.

칸 아카데미 메인 화면

가장 좋은 점은 아동들이 배우는 기초적인 연산 수학부터 대학생들이 배울만한 선형대수학까지 수학의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학생이 어느 개념을 명확히 알고 있는지, 어느 부분의 문제를 계속 틀리는지 인공지능이 계속해서 점검하기 때문에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찾아 공부하기에 매우 적합한 프로그램이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수학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칸 아카데미-> https://ko.khanacademy.org/

시각장애인의 점자학습을 게임처럼, 오파테크의 탭틸로

‘탭틸로’의 기기와 모바일 어플이 연동된 모습

시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가장 먼저 부딫히는 삶의 문제가 있다. 바로 문맹. 말 그대로, 글자를 읽고 쓰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전 세계에 있는 3억 명의 시작장애인 문맹률을 1% 낮추는 것이 목표라고 답한 오파테크는 한국인이 대표로 있는 사회적 기업이다. 오파테크에서 개발한 탭틸로는 사진과 같이 시각장애인의 점자학습을 촉각 및 청각을 활용하여 게임처럼 배울 수 있게 하는 교구이다.

시각장애인이 탭틸로로 교육받는 모습

점자교육 외에도 음악이나 수학, 외국어도 가능한 멀티시스템을 갖췄다. 다양한 분야의 교육이 가능하며, SK텔레콤의 AI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와도 연동할 수 있게 개발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더욱 효과성을 높이고자 했다. 시각장애인에게는 점자가 곧 글이자 소통의 전부인 만큼, 그들에게는 세상의 길을 열어준 발명품이 틀림없다.

오지에서도 혼자 학습할 수 있도록, 에누마의 킷킷 스쿨

에누마의 로고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가?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 형식을 기반으로 한 교육으로, 성과에 따른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동기유발과 학습효율을 돕는 교육방식이다. 에누마의 킷킷스쿨은 전체적으로 게임형 교육 프로그램의 형식을 띄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게임을 더해 아예 글을 읽을 줄 모르는 문맹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한다. 에누마는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에서 이 프로그램으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아프리카의 아이들이 킷킷 스쿨을 통해 교육받는 모습

실제 아프리카 오지에서 실험한 결과, ‘이걸 갖고 놀아봐’라는 말조차도 이해하지 못했던 아이들이 하루 1시간의 태블릿 PC를 활용한 킷킷스쿨 교육으로 단기간에 1년간 학교에 다닌 효과를 냈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이에 전 세계 교육계는 킷킷 스쿨의 한국인 개발자들을 주목했고, 에누마는 현재 수많은 연구 지원금을 받으며 더 큰 세계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프로그램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다.

점점 더 스마트해질 교육의 미래

우리에게 너무나 당연해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 것, 바로 교육(EDUCATION)이다. “교육은 삶을 위한 것이 아니다. 삶 그 자체이다.” 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존 듀이의 말인데, 내가 교육자로서 가진 가치관이기도 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무수히 이뤄지는 학습과 망각 속에서, 교육자들은 어떻게 하면 그 학습이 더욱 빠르게, 효과적으로, 더 오래 학습자에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연구한다.

그리고 이제는 조금 더 사회적인 관점에서, 교육격차 해소를 목표로 한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을 위해 힘쓰는 사회적 교육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그 영향력이 국내에서만 그치지 않도록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 그들의 뜻깊은 도전과 노력에 더욱 큰 존경의 마음을 표하고 싶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프로그램들에 관심이 생겼다면, ‘에듀테크’ 또는 ‘교육공학’으로 키워드를 잡고 더 서칭해보길 추천한다. 이 세상에는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넓고 깊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가득할 테니.

김 승현
김 승현
서울지역운영팀 김승현 써니

POPULAR

그렇게 리더그룹이 되었다

15기 리더그룹 워크숍 열심히 살고 싶었다. 고등학생 때 교내 대회, 동아리 활동 등 누구보다도 바쁘게 살았던 나는, 대학교에...

내 2019년을 비춰줘서 고마워

이 자리가 내 자리가 맞나 2018년 12월 14일, 코앞에 있는 시험 때문에 몸에 맞지도...

리더그룹 전국 일주!

인연이란 무엇일까? 우연일까? 필연일까! SK SUNNY 리더그룹을 하지 않았다면 만나지 못했을 전국의 어마어마한 인연을 떠올린다. 우연적이지만 필연적이었던 그 인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