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유튜버 꿈나무를 위한 진로교육

[미디어 드림 캐쳐] 유튜버 꿈나무를 위한 진로교육

‘선생님’, ‘운동선수’라는 직업은 아이들이 늘 꿈꾸던 장래희망이다. 그런데 여기, 아이들의 새로운 장래희망으로 떠오른 직업이 있다. 바로 ‘유튜버’다. 교육부의 2018년 초중등 진로 교육 현황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희망 직업 5위는 ‘유튜버’이며, 이 직업은 조사에 처음 이름을 올려 많은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유튜브는 아이들이 이용하기에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영상이 많다. 때문에 올바르게 보고, 건강하게 이해하는 습관이 필수적이다. ’미디어 드림 캐쳐‘는 이러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아동들에게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는 SK 대학생자원봉사단 SUNNY의 미디어 진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론 교육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 상반기 ‘미디어 드림 캐쳐’ 아이들이 직접 제작한 영상 콘텐츠

2019 상반기 ‘미디어 드림 캐쳐’ 프로그램은 부흥초등학교, 부평남초등학교 두 곳에서 진행됐다. 유튜브를 즐겨보는 초등학교 3~4학년 아동부터 5~6학년 아이들까지 대상자의 연령대는 다양했다.

교육은 총 세 분야로 나누어 진행됐다. 미디어 개념 교육, 미디어 제작 교육, 미디어 진로/직업 교육 순이었다. 아이들은 ‘미디어의 변천사 나열하기’, ‘신문으로 단어 스크랩하기’ 등 활동을 통해 미디어의 개념을 익혔다. 카메라와 편집기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영상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미디어’에 직접 참여했다. 먹방, 브이로그, 챌린지 등 아이들은 다양한 주제를 가진 영상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했다.

‘미디어 드림 캐쳐’ 에피소드

아이들에게 ‘미디어’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실제로 아이들은 ‘매체’와 같은 어려운 단어는 이해하기 힘들어했기에, 예시를 들고 말을 풀어 설명하는 과정이 필수적이었다. 실제로 아이들은 ‘독자’라는 단어의 뜻은 잘 몰랐으나 유튜브에서 많이 접한 ‘구독자’는 알고 있었다. 이처럼 단어 하나하나 역시 아이들의 시선에서 생각하고 교육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써니들은 이 점에 더 신중했다.

우리도 이해하기 힘든 ‘미디어리터러시(매체를 이해하는 힘 또는 능력)’라는 개념을 아이들이 받아들이고, 또 그 중요성에 대해 스스로 이야기하던 순간은 ‘미디어 드림 캐쳐’를 진행하는 써니들에게 가장 큰 성취감을 안겨줬다. 교육 봉사를 진행하며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많은 고민을 했는데, 그 고민은 어느새 뿌듯함으로 다가왔다.

이론 교육을 끝내고 시작된 제작 교육에서 아이들은 본격적으로 끼를 발산했다. 서로 ‘감독님’, ‘작가님’이라고 부르며 제작에 성실히 임했고, 카메라 앞에서도 진짜 ‘유튜버’처럼 진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실습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스스로가 제작한 영상에 대한 책임 의식, 참여 의식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봉사가 끝나는 마지막 날, 한 아이는 써니들에게 준비한 선물이라며 9개의 간식 보따리와 함께 짧은 편지를 건넸다. 그동안 함께해줘서 즐거웠다는 내용이었다. 활동하며 정든 시간이 아쉬웠는지 발을 쉽사리 떼지 못하고 가방을 천천히 메던 아이들이, 나는 진심으로 고마웠다. 우린 아이들에게 진로 교육을 하기 위해 모였지만, 어쩌면 아이들이 우리에게 더 큰 가치를 전해주었는지도 모른다.

함께 만든 ‘미디어 드림 캐쳐’

상반기 부흥초등학교에서 진행된 ‘미디어 드림 캐쳐’의 메이킹 영상이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과 써니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미디어 드림 캐쳐’는 상반기뿐만 아니라 하반기에도 인천/부천 지역에서 진행 중이다. 이번 하반기에는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진행하고 또 반대로 어떤 배움을 얻을지 많은 기대가 된다.

POPULAR

너 잘하고 있어

요즘 너 어떻게 지내? 하이~ 요즘 잘 지내? 날씨도 점점 추워지는데 항상 감기...

주문을 잊은 음식점

치매는 처음이라 출처: KBS 주문을 잊은 음식점 멀고도 가까운 병 ‘치매’는 우리 사회에 너무나도...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당신을 위한 이야기

”미래를 생각하면 늘 불안하고, 어려운데 대학교에 간다고 뭐가 달라질까요? 제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11월 11일, 빼빼로 대신 가래떡은 어떨까?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 오늘 11월 11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빼빼로 데이다. 그런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