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sight 모두를 위한 교육 3

모두를 위한 교육 3

차별 없는 교육

교육은 소수 아이들만을 위한 특권이 아니다. 모두가 동등하게 교육을 받을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아직 우리 사회에는 교육을 받고 싶지만, 받지 못하는 학생이 많다. 아이들이 평등한 교육 조건에서 차별 없이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는 사례를 모아봤다.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 크레몽

출처: 크레몽 공식 사이트

크레몽은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게임과 공부를 융합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재미와 즐거움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교구,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사진에 보이는 보드게임은 크레몽의 대표적인 교육기반 보드게임이다. 게임 속 인물, 사회 구성원을 직접 체험하면서 ‘공부는 외우는 것, 재미없는 것’이라는 생각을 떨치게 돕는다. 아이들이 스스로 역사를 학습하고 주변의 역사 문화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출처: 크레몽 공식 사이트

크레몽의 ‘쏙쏙러닝 이중언어 낱말카드게임’은 결혼이민여성들이 아이들을 교육할 때 사용하도록 제작한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구이다. 이처럼 크레몽은 다양한 교구와 프로그램을 통해 소외계층이 교육을 다양하게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크레몽 공식 사이트 : http://cremond.co.kr/

차별없는 꿈, 잉쿱

출처: 잉쿱 공식 사이트

잉쿱영어교육은 소득격차에 따라서 생기는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별 없는 꿈’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노력하는 협동조합이다. 보살핌이 필요한 모든 아이들에게 무상으로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 영어강사, 학부모, 기관 관계자, 그리고 일반후원회원이 힘을 모아 설립한 국내 최초의 영어교육 협동조합이다. 잉쿱의 모토인 ‘차별 없는 꿈’은 아이들이 차별 없이 꿀 수 있는 세상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잉쿱은 2011년에 외국에서 살다 온 엄마들이 소득격차로 인한 영어교육격차를 조금이나마 해소해보자는 취지로 영어교육봉사를 시작하면서 설립됐다. 학교, 각급 기관, 지역아동센터 등에 파견되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잉쿱 공식 사이트 http://www.engcoop.com/default/

여성교육을 위한, SHE

출처: SHE 공식 사이트

사회적 기업 ‘SHE’는 여성교육의 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해외 사례 중 하나이다. 생리대 가격이 부담스러운 르완다의 여학생들은 나무껍질, 진흙, 낡은 옷가지를 생리대로 사용하곤 했다. 위생에도 안 좋을 뿐만 아니라 르완다의 여학생은 월경이 시작되면, 학교에 가기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SHE의 대표는 현지에서 조달 가능한 소재를 활용해 개발도상국 여성들에게 위생적이며 저렴한 생리대를 제작하고 보급하고 있다. 앞서 소계한 사례처럼 직접적으로 교육을 제공하진 않지만, 사회적 기업 SHE의 노력으로 인해 학생들은 월경으로 인해 교육받을 권리를 포기하지 않게 됐다.

SHE 공식사이트 http://sheinnovates.com/

작은 날갯짓이 큰 폭풍을 가져온다는 나비효과처럼 평등한 교육을 위한 움직임과 인식이 모인다면, 모두가 차별 없는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경 제원
경 제원
ann0217@naver.com

POPULAR

그렇게 리더그룹이 되었다

15기 리더그룹 워크숍 열심히 살고 싶었다. 고등학생 때 교내 대회, 동아리 활동 등 누구보다도 바쁘게 살았던 나는, 대학교에...

내 2019년을 비춰줘서 고마워

이 자리가 내 자리가 맞나 2018년 12월 14일, 코앞에 있는 시험 때문에 몸에 맞지도...

리더그룹 전국 일주!

인연이란 무엇일까? 우연일까? 필연일까! SK SUNNY 리더그룹을 하지 않았다면 만나지 못했을 전국의 어마어마한 인연을 떠올린다. 우연적이지만 필연적이었던 그 인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