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페이스 메이커를 소개합니다

페이스 메이커를 소개합니다

나도 날 잘 모르겠다. 어떤 길로 향해야 잘 간 건지, 후회는 없을지.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법한 이야기다. 당장 이 글을 쓰고 있는 나역시 끊임없이 고민하고 의심하는 부분이다. 갈수록 더해가는 취업난과 함께, 주위에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친구들도 많아졌다. 이때, [페이스 메이커] 팀이 이러한 청년들의 고민을 함께 풀어내고자 열심히 달려가고 있다 하여 만나봤다.

Q. 안녕하세요! 간단히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페이스메이커, ‘각자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청년들과 함께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청년 진로 문제를 고민하는 팀입니다. 6주간 ‘진로 휴게소’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20명의 청년 대상자들과 나를 탐구해보고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어떤 목표를 갖고 활동하는 팀인가요?

저희 팀의 최종 목표는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그려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20명의 대상자와 저희 6명의 페이스메이커 팀 모두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을 때 전보다 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면 합니다.

Q. 어떻게 팀이 구성되었나요? 일반 써니들은 왜 많은 프로그램 중 ‘페이스메이커’ 팀에 지원하셨는지 궁금해요.

써니에 다양하고 좋은 활동이 많지만, 특히 ‘진로’라는 주제를 가진 페이스메이커팀은 저희와 특히 더 관련이 많은 주제일뿐더러 고민을 하고 있던 주제였기에 선택했어요. 또한 직접 프로그램을 팀원들과 만들고 운영하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덕분에 마음이 맞는 팀원을 만나게 되어 재미있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Q. 평소에 진로 문제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하나요? 확실한 꿈을 갖고 있나요?

사실 걱정이 많지만, 다들 진로에 대해 똑같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느끼는 바가 있다면, 참여자들도 함께 느끼는 바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활동을 준비 중입니다.

Q. 대상자를 만나기 전, 어떤 과정을 겪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6주간의 활동을 위해서 4주간 길게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명, 대상자 수, 진행 장소 등 아주 기본적인 것부터 준비했어요. 세부 프로그램인 매주 새로운 도전 미션 공유, 인생 그래프 작성, 나의 취미 공유, 으쓱으쓱 주사위 게임 등 대상자들이 흥미를 느끼면서도 그 속에서 나의 얘기를 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했습니다.

Q. 같은 또래의 청년들이 대상자라 조금은 부담됐을 것 같은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오히려 서로 얘기를 공감하고 털어놓는 부분에서 더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될 것 같습니다. 2주 진행했지만, 벌써 대상자와 써니들도 많이 친해져서 앞으로 남은 주차를 진행하는데 더욱 본인의 이야기를 펼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활동 당일 분위기는 어땠나요?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는 실제로 실행했을 때가 상상되지 않았는데 우리가 직접 기획한 것을 실현해 볼 수 있고 대상자들의 반응을 바로 볼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 있어 활동비가 조금 적어 제약이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Q. 다음 활동을 위해 무엇을 준비할 계획인가요?

진로휴게소 프로그램은 발견, 공유, 설계 세 가지 챕터로 2회차씩 구성돼요. 2주간 발견 챕터를 진행하면서 나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활동부터는 발견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대상자들이 편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해볼 생각입니다.

Q. 꿈을 위해 오늘도 고민하고 있을 청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각기 다른 취향과 목표를 가지고 있던 청년들이 어느 순간 다들 비슷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든 적이 있습니다. 개인마다 각자의 능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믿고 지금도 자신의 꿈, 목표를 위해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응원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POPULAR

그렇게 리더그룹이 되었다

15기 리더그룹 워크숍 열심히 살고 싶었다. 고등학생 때 교내 대회, 동아리 활동 등 누구보다도 바쁘게 살았던 나는, 대학교에...

내 2019년을 비춰줘서 고마워

이 자리가 내 자리가 맞나 2018년 12월 14일, 코앞에 있는 시험 때문에 몸에 맞지도...

리더그룹 전국 일주!

인연이란 무엇일까? 우연일까? 필연일까! SK SUNNY 리더그룹을 하지 않았다면 만나지 못했을 전국의 어마어마한 인연을 떠올린다. 우연적이지만 필연적이었던 그 인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