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젊은 시절 경험만큼 소중한 것은 없어요."

“젊은 시절 경험만큼 소중한 것은 없어요.”

2019년 써니에 새롭게 등장한 노인 소외 해결 프로그램이 있다. 청년세대와 중장년 세대의 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의 지혜로 청년의 고민을 해소하는 프로그램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이다.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는 절대 익명으로 서로 얼굴도, 이름도, 나이도 모르지만 사소한 일상 이야기부터 마음속 깊이 간직해온 고민까지 귀 기울여주는 인생선배와 인생 후배의 폰중진담 상담소이다.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입니다

SKT Insight 조사에 따르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는 중장년 세대와 청년 세대 간의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또한 세대 간 서로를 견제하는 ‘세대 갈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청년-중장년 세대 갈등은 해결할 수 있을까? 은퇴한 중장년 세대의 사회 참여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이런 측면에 집중하여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가 탄생했다.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는 온라인 전화상담을 통해 청년의 고민을 중장년 세대가 해결해준다. 상담소 운영 전, 중장년 세대는 전문상담 교육을 받고, 써니들은 캠퍼스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청년 내담자를 모집하여 연계해 준다. 세대 갈등 해소에 바쁘게 움직이는 대전충남지역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 ‘호수’ 상담원을 만나봤다.

대전충남지역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 ‘호수’ 상담

Q.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긍정의 마음을 전달하는 ‘호수’ 상담원입니다. 퇴직 전에 젊은 교사들을 관리했습니다. 교사들이 가진 고민을 상담하면서, 젊은 세대를 많이 접했습니다. 이런 선생님의 고민을 들어주면서 자연스럽게 상담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어요. 그때의 기억을 되살려 이번엔 더 젊은 세대들과 공감하며, 이야기하고 싶어서 지원했죠. 세상에는 나 혼자 해결할 수 없는 일이 많잖아요. 제가 조금이라도 청년들의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본격적인 상담을 준비하는 모습

Q.첫 상담은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떨렸어요. 면대면 상담은 많이 해봤는데, 전화 상담이어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니 걱정도 됐죠. 한정된 전화상담에서 내담자에게 어떻게 하면 진실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무엇보다도 청년세대의 고민을 직접 들어보니, 예전과는 많이 바뀌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전엔 대인관계, 가정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요즘은 취업, 진학에 대한 고민이 눈에 띄게 많아진 것 같아요. 저도 이 프로그램하면서 요즘 시대의 취업 정보를 공부하게 되네요.

청년세대를 이해 교육을 듣는 중장년 세대

Q.중장년 세대가 바라보는 청년세대는 어떤 모습일까요?

슬프게도 제가 생각한 것보다 도전 정신이 약해 보였어요. 상담하면서 도전하기를 두려워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저는 그런 청년을 볼 때마다 ‘청춘이라 과감하게 도전하고 실패하면 다시 시작하면 되지!’라며 응원해줍니다. 젊은 세대들은 살아갈 날이 무척이나 많은데 왜 도전을 어려워하는지 너무 안타까워요.

제 인생의 목표도 ‘일단 저지르고 도전해라’입니다. 저도 퇴직 후 인생 이모작을 위해서 4년 계획을 세웠어요. 아직 늦지 않았다는 말이죠. 청년 여러분! 다시 한번 도전하고, 배우세요. 얻는 것이 더 많을 거예요.

인생선배의 진솔한 이야기가 청년의 마음에 닿기까지

대전충남지역 인셍선배의 비밀상담소 SUNNY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중장년 세대와 청년세대는 새로운 연결고리를 갖게 됐다. 중장년 세대는 그동안 살아왔던 삶의 지혜로 청년에게 새로운 해답을 제시하고, 청년을 응원하는 주체가 됐다. 청년세대는 중장년 세대에게 ‘상담원’이라는 새로운 일자리를 열어주고, 그들의 사회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주체가 됐다. 무엇보다도 두 세대 간 진솔한 대화를 통해 세대 격차를 해소하고,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었다.

인생선배의 진솔한 이야기가 청년의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해답이 되기까지, 인생선배의 비밀상담소는 계속될 것이다.

조 나현
조 나현
jnh4966@naver.com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