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16기에게 들려주는, 15기의 면접 이야기

16기에게 들려주는, 15기의 면접 이야기

떨렸던, 나의 2018년 12월 마지막 주

SUNNY 15기 리더그룹 모집 포스터

올해보다도 훨씬 더 추웠던 겨울이었다. 12월 28일 금요일, SKT타워에서 진행된 15기 리더그룹 면접은 어쩌면 나의 한 해를 바꾼 결정적인 날이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오늘이 바로 12월 28일, 작년에 면접을 본 그 날이다. 1년이 지나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니 머리부터 발끝까지 떨던 모습, 설레어 어쩔 줄을 모르던 모습, 마음처럼 되지 않아 서러워했던 모습 등 여러 장면이 스쳐 지나간다.

나의 면접, 비하인드 스토리

1차 서류 합격 당시 받았던 합격 문자

광주에서 아침 일찍 올라와 대기했다. 면접은 조를 이뤄 진행됐는데, 나는 정 씨라 조금 늦게 입장했다. 원형 탁자에 앉아 함께 면접 볼 조원들과 이야기를 나눴던 기억이 있는데, 사실 너무 떨렸어서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빨간 써니티를 입은 분들이 다가와 말도 걸어주고 긴장도 풀어줬는데 그분들이 14기 리더그룹이었다는 것을 합격하고 난 후에야 알았다.

면접은 크게 토론 면접과 대면 면접으로 진행됐다. 올해에도 마찬가지로 진행될지는 모르지만, 그때의 나에겐 굉장히 새로웠다. 조원들과 함께 토론 면접을 먼저 진행한 후, 앞 조가 끝나면 대면 면접이 바로 시작됐다. 

토론 면접에서는 사회변화와 관련된 질문 한 가지에 관해 조원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눈다. 우리 조에게 주어진 문제는 ‘청년 주거’에 관한 것이었다. 나의 경우, 의견이나 주장을 어필하는 데 힘을 쏟기 보단 조원들과 실질적 문제를 함께 잡아내고 이에 대해 상대가 이야기한 내용을 종합 정리하면서 해결점을 찾으려 했다. 정확하게 주어진 시간은 기억나지 않지만, 그리 길었던 것 같진 않다.

15기 리더그룹 최종면접 명찰

대면 면접은 사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것 같다. 합격하고 싶은 마음이 정말 커서 여러 블로그와 사이트를 뒤져 면접 예상 질문을 찾았고 내가 직접 만들어보기도 했다. 며칠을 꼬박 준비했던 것 같다. 그런데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말하는 예상 질문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실제로 일치했던 건 자기소개 정도?

몇 가지 팁을 주자면, 면접 질문을 미리 알고 싶어서 들이는 노력은 덜 하는 게 좋다. 질문은 해마다 바뀌고 지역에 따라 다를 것이다. 그 시간에 SUNNY가 어떤 단체고, 어떤 활동을 하며, 어떤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 역시 사회변화와 관련해 공부했던 내용 안에서 거의 모든 것을 대답했다.

자신의 자소서를 읽고, 또 읽고, 읽는 것이 좋다. 자소서 속에서 직접 예상 질문을 만들어 보고 왜 이 문제를 탐구했는지, 자신이 생각해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해결방안은 있는지 등 답변을 정리해보자.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미리 정리하면 갑작스러운 질문에도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너도 할 수 있어, 떨지 말고 파이팅!

홈페이지 최종 합격 확인 창

사실 난, 그날 떨었던 걸 생각하면 지금도 떨릴 정도로 정말 긴장과 걱정으로 가득한 면접을 치렀다. 4년간 대학을 다니며 많은 대외활동을 경험하고, 다양한 면접을 봤는데도 불구하고 SUNNY 리더그룹 면접은 나에겐 가장 떨렸던 경험이다. 너무 긴장한 탓에 내가 원하는 만큼 대답하지 못했고, 나도 모르게 버벅댔고 얼버무린 문장도 많았다.

그렇지만 내가 이렇게 합격해서 마지막까지 달려오며 느낀 건, 면접장에서 당신을 평가하는 것은 훌륭한 말솜씨도, 모두를 사로잡는 매력 어필도 아닌 ‘이 활동을 얼마나 하고 싶은가’라는 사실이다. 간절히 원하는 사람은 누군가가 시키지 않아도, 말하지 않아도 열심히 하기 때문이다. 

이맘때 쯤의 나처럼 간절한 마음으로 이 블로그를 찾아와 나의 글을 열었을 당신에게 좋은 기회가 닿기를 바란다. 불안보단 설렘을 안고 준비하자. 당신의 진심은 반드시 전달될 것이다. :)

정 민지
정 민지
e-mail ) realreal030@naver.com // Insta ) @minjihada_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