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sight Value 올 한 해 건강하게 보내셨나요?

올 한 해 건강하게 보내셨나요?

지난 2019년부터 청년건강검진이 확대되었다. 새해인 2020년, 짝수 해 태어난 청년이라면 이 기회에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청년건강검진

약간은 슬픈 소식이 있다. 우리 모두 나이를 한 살씩 더 먹었다는 것이다. 여전히 젊지만(?) 분명 이전보다 아쉬워진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그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소식이 있다! 아마 홀수 해에 태어난 분들은 눈치를 챘을 법 싶다. 바로 2019년부터 확대된 청년 건강검진이다. 2019년부터 2030 건강검진 대상자가 확대되어 이제부터 약 720만 명의 청년들이 혜택을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소식을 들었다면

학업과 취업 등으로 청년 세대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과 그 해결을 위해 확대된 청년 건강검진은 사실상 모든 청년들의 건강검진으로 확대되었다. 그동안은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된 2030 직장인,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20~30대 지역가입자의 세대주, 19세~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지역세대주가 그 대상이었지만 2019년부터는 20~30대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지역가입자의 세대원,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세대원까지 건강검진 대상자에 포함되었다. 이제 사실상 모든 청년들이 건강검진을 받게 된 셈이다.

건강검진을 받는 과정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대상자를 선정한 후 주소지로 건강검진표를 보내주기 때문인데, 대상자는 이 표를 가지고 의료 기관을 방문하면 된다. 더하여 이 건강검진 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비만이나 시력, 청력과 같은 기초적인 것부터 신장질환과 간장질환까지 검사할 수 있으며 우울증 역시 20세와 30세이 한하여 각 1회 검사할 수 있다.

건강, 이제 내가 챙기자!

이렇게 건강검진의 기회가 확대되고 자신의 해당 연도에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1년이 막 지난 지금 그 효과가 썩 성공적이진 않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전체 대상자 중 약 25%만이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다른 세대와 비교할 때 약 16%의 격차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제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누구나 2년에 한 번 무료로 청년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제도가 시행된 지 그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인지 그 수혜자들이 적은 것이 현실이다. 다가온 2020년 짝수 해에 태어난 청년들이라면 건강검진 한 번 받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김 동희
김 동희
distused2580@naver.com

POPULAR

나의 나날을 만들어가다: 오 마이 데이즈

왜 옷인가요? 오 마이 데이즈는 ‘나의 나날을 만들다’라는 의미를 담은 청주 충북지역팀의 우울증 및...

청주충북지역의 아름다운 마지막 순간

기다리고 기다리던 종결 워크숍

“1년 동안 써니 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1년 동안 리더하려면 강인한 멘탈이 필요하다. '2019년, 1년 동안 리더그룹으로 활동하며 가장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리더십, 존중, 자발적인 자세, 모두 중요하지만...

콜록콜록! 실내정화식물 키워보는 건 어때?

콜록콜록! 미세먼지의 계절이 왔다.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공기청정기라도 한 대 들여놓고 싶은 심정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