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Insight 불면증, 이리 드루와!

불면증, 이리 드루와!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잠이 오지 않아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텐데요.

2019년 한 해에만 불면증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국내 환자가 64만 명을 기록했어요! 심지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어 규칙적인 생활패턴이 파괴되면서 ‘코로나19 불면증’이라는 단어까지 등장했답니다.

불면증 해결 방법은 인터넷이나 각종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수많은 정보 탓에 막상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죠? 그래서 유명한 방법을 직접 실천한 솔직 생생 후기, 준비했습니다!

각 방법은 아래의 세 가지 항목별로 평가했어요! 점수는 주관적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수면 유도력 : 얼마나 잠에 빨리 들게 하는가

지속력 : 이 방법을 계속해서 실천할 수 있는가

행복지수 : 이 방법을 실천했을 때 나는 얼마나 행복한가

1. 산책하기

(수면 유도력 ★★★★☆, 지속력 ★★★★☆, 행복지수 ★★★★☆)

불면증 타파를 위해 가장 먼저 시작한 산책! 꾸준히 나가다 보니 운동도 되고, 집에만 있어서 생긴 무기력을 극복하기 좋았어요. 거기에 자연 감상, 뿌듯함은 BONUS! 그리고 잠자기 전에 들었던 잡생각이나 고민을 산책하면서 정리할 수 있었어요. 산책하는 데 별다른 준비가 필요한 것은 아니어서 가장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방법이었습니다~

2. 잠들기 전 책 읽기

(수면 유도력 ★★★★☆, 지속력 ★☆☆☆☆, 행복지수 ★★★☆☆)

개인적으로 침대에 누워서 읽는 것보다는 책상에서 책을 읽다가 졸릴 때 침대로 가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어요. 침대에서 졸면서 책을 읽으며 애매하게 시간을 보낼 바에는 잠자는 공간과 책 읽는 공간을 분리해서 피곤함이 몰려올 때 잠에 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해요. 너무 재밌는 책이면 오히려 잠이 깰 수 있으니 적당히 흥미로운 책을 고르는 게 좋을 듯해요!

하지만! 책을 읽고 싶은 날보다 책을 읽고 싶지 않은 날이 더 많기에 이 방법은 지속하기가 어려웠어요ㅎㅎ

3. 잠들기 전 휴대폰 보지 않기

(수면 유도력 ★★☆☆☆, 지속력 ★★☆☆☆, 행복지수 ★☆☆☆☆)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가장 대중적인 ‘잠들기 전 휴대폰 보지 않기’를 직접 해보았어요. 하지만, 휴대폰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잠에 쉽게 들지 못했어요. 생각이 많아지기도 하고, 오히려 안 하려고 하니까 더 보고 싶은 마음도 들었어요! 단순히 방해 요소인 휴대폰을 제거하기보다는 다른 부가적인 방법이 필요해 보였어요.

4. 4,7,8 호흡법

(수면유도력 ★☆☆☆☆, 지속력 ★★★☆☆, 행복지수 ★★★☆☆)

이 수면법은 앤드류 와일이라는 하버드 교수가 개발한 것이에요. 호흡을 통해 몸의 긴장을 완화해 1분 안에 잠들 수 있는 방법으로 SNS 상에서 화제가 된 방법입니다!

① 4초 동안 코로 숨 들이 마시기

② 7초 동안 숨 참기

③ 8초 동안 숨 천천히 내뱉기

이 과정을 반복하면, 숫자를 세면서 불안한 생각이 자연스레 없어지고 긴장이 이완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에요.

일단 4,7,8 호흡법의 가장 큰 문제점, 저에겐 전혀 효과가 없었어요.. 오히려 숨을 참으면서 몸에 힘이 더 들어가고 숫자를 세는 데 집중하면서 잠이 깼어요.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사람마다 다른 것 같아요!

이 외에도 노래 듣기, 규칙적인 생활패턴 갖기 등 불면증 해결을 위한 많은 방법이 존재해요! 하지만 핵심은 무조건 잠에 들어야 한다는 강박감을 버리고, 잠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한다는 거예요! 잠이 안 올 때는 누워서 억지로 자려 하기보다는 침대에서 벗어나 잠이 올 때까지 책을 읽거나 다른 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면 어떨까요? 중요한 것은 잠을 자는 행위 그 자체가 아니라 우리들의 건강과 행복이니까요. 여러분도 불면증에서 벗어나는 나만의 꿀팁을 찾아봐요!

POPULAR

당신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작년 9월부터 언젠간 꼭 배우고자 다짐했던 드럼을 배우기 시작했다. 사실 드럼이 첫 번째 취미는 아니었다. 수능이 끝나고...

나의 써니 일기

2020년 한 해는 써니로 가득 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 생활과 과제...

이번 새해에는 뜻 깊은 소비 어때?

여러분은 수어에 대해 잘 아시나요? 수어는 ‘수화 언어’의 줄임말로, 손의 모양과 위치, 움직임을...

‘비대면’ 리더그룹 면접, 이미 다 해본 16기가 뜯어본다!

출처: tvN 드라마 '시그널' 캡쳐 늘 답을 찾아온 써니, 그 마지막 여정 ‘리더그룹 면접’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