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홈코노미 시대를 사는 우리

홈코노미 시대를 사는 우리

홈코노미, 정확히 무슨 뜻이야?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홈코노미는 Home(홈)과 Economy(이코노미)의 합성어로서, 집안에서 다양한 경제활동이 이뤄지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1인 가구 비중의 증가, 워라밸 문화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집안에서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고, 이제는 단순히 여가 생활을 넘어서 다양한 문화 및 경제 활동을 즐기는 ‘홈코노미’ 시대가 도래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속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해지며 홈코노미 시대는 우리 삶에 더 깊숙이 녹아들어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홈코노미 시대 이후, 무엇이 달라졌을까?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대표적으로 홈코노미 + 코로나19 시대의 변화를 꼽아보자면, ‘배달업계의 성장’을 빼놓을 수가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밖에서 즐기는 외식문화에서 배달 앱을 이용해 독립된 공간에서 식사를 즐기는 문화로 변화했다. 과거에는 단순히 편리함을 위해 배달을 이용했다면, 언택트 시대인 지금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자 배달 문화에 익숙해지며 슬기롭게 대처해나가고 있다.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며, 배달 문화뿐만 아니라 취미 활동에도 변화가 생겼다. 외부에서 이뤄지는 스포츠 및 신체적 활동 대신 집에서 간식, 음료 등을 직접 만들어 먹는 홈쿡이 크게 유행하기도 했다.

400번 저어서 만드는 달고나 커피, 수플레 만들기 등 홈쿡 도전을 통해 우리는 집안에서 쌓인 무력감,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며 극복해나가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대신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가 종식되길 막연히 바라며,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좌절하기보다는 코로나19 상황을 인지하고 받아들이되 현명하게 대처할 방법을 모색해보며 긍정적으로 극복하는 태도를 가져보자.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어쩌지? 이미 감염된 것은 아닐까?’ 등 실체 없는 두려움을 갖는 것보다는, 장기전으로 돌입한 코로나19 상황에서 홈코노미를 적절히 즐기며 안전하고 건강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해보는 건 어떨까?

POPULAR

너는 휴학하면 뭐 할래?

내가 휴학을 한다고? 어느덧 나는 군 생활과 대학생 3년 생활을 마치고 휴학을 결심했다....

당신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작년 9월부터 언젠간 꼭 배우고자 다짐했던 드럼을 배우기 시작했다. 사실 드럼이 첫 번째 취미는 아니었다. 수능이 끝나고...

나의 써니 일기

2020년 한 해는 써니로 가득 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 생활과 과제...

이번 새해에는 뜻 깊은 소비 어때?

여러분은 수어에 대해 잘 아시나요? 수어는 ‘수화 언어’의 줄임말로, 손의 모양과 위치, 움직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