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Features Culture 제주도 공정여행, 어디까지 알고 있니?

제주도 공정여행, 어디까지 알고 있니?

나도 몰랐던 공정여행

‘공정여행’. 보기만 해도 마음 한편이 따뜻해지는 단어다. 공정여행이란, 여행하면서 현지인과 교류하고 그 사회에 도움을 주는 여행이다. 즉, 현지의 환경을 보호하고 문화를 이해하면서 현지인에게 이익이 순수하고 공정하게 돌아갈 수 있게 하는 여행이란 뜻이다. 그렇다면 관광의 도시인 제주도에서도 공정여행을 할 수 있을까?

공정여행 in 제주

1. 호텔 엘린


장애인과 함께 일하는 일터를 꿈꾸는 사회적 기업, 호텔 엘린이다. 이 호텔의 수익금은 모두 장애인 복지와 최저임금 이상 임금 지급을 위해 쓰이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호텔의 시설도 배리어프리(barrier-free)로 갖추어져있다. 호텔 엘린에 묵는 것만으로 장애인을 위한 사회 공헌을 할 수 있다.


호텔 엘린 홈페이지 : http://hotelelin.com/

2. 닐모리동동


닐모리동동의 수익금 50%는 제주올레와 제주위클리에 지원되고, 나머지 50%는 문화 다양성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비용으로 쓰인다. 그리고 닐모리동동에서 진행하고 있는 ‘로컬푸드 마일리지’는 제주지역의 식자재를 활용한 요리를 먹을수록 더 많은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 형태다. 지역 경제도 살리면서, 제주도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식당이다.

닐모리동동 홈페이지 : https://nilmori.com/

3. 지구별가게


제로 웨이스트를 시도해보고 싶어도 물건을 구매할 곳을 찾기 어려운 사람들, 제로 웨이스트 매장인 ‘지구별가게’에 방문하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지구별가게에서는 지구를 살리는 다회용품을 판매한다. 대나무 칫솔부터 다회용 화장 솜 등 다양하고 특별한 제로 웨이스트 상품이 많으니 제주도를 여행할 기회가 온다면 한번 들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지구별가게 인스타그램: @jigubyul_store

나, 지역, 환경 모두가 만족하는 1석 3조 여행

어렵고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공정여행, 이 글을 읽은 여러분은 이제 공정여행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을 것이다. ‘나’만을 위한 여행이 아닌 지역, 환경 모두가 행복한 여행. 용기를 가지고 시작해보자!

POPULAR

너는 휴학하면 뭐 할래?

내가 휴학을 한다고? 어느덧 나는 군 생활과 대학생 3년 생활을 마치고 휴학을 결심했다....

당신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작년 9월부터 언젠간 꼭 배우고자 다짐했던 드럼을 배우기 시작했다. 사실 드럼이 첫 번째 취미는 아니었다. 수능이 끝나고...

나의 써니 일기

2020년 한 해는 써니로 가득 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 생활과 과제...

이번 새해에는 뜻 깊은 소비 어때?

여러분은 수어에 대해 잘 아시나요? 수어는 ‘수화 언어’의 줄임말로, 손의 모양과 위치, 움직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