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k SUNNY 4학년 리더써니의 면접 후기

4학년 리더써니의 면접 후기

작년 12월 나는 졸업을 한 학기 남겨두고 있었다. 대외활동과 공모전을 많이 했던 터라 ‘팀플레이는 더 안 해야지.’ 하며 졸업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리더써니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다. ‘안 하고 졸업하면 후회할까?’라는 질문에 내 대답은 ‘그렇다’였고, 그렇게 지원서를 쓰기 시작했다. 대학 생활 4년 동안 한 건 많은데 자소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 막막했다. 처음에는 내가 한 모든 활동을 글로 풀어 썼다. 그리고 좋은 문장과 내용을 골라 정리하고 다듬었다. 이 과정이 자소서에 어떤 이야기를 얼마나 깊이 담을지 고민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운이 좋았던 건 내가 했던 활동은 제작물이 많아 포트폴리오로 보여줄 수 있었다는 것이다.

비도 오고 춥지만 어떻게든

1차 서류에 합격하고 면접 준비를 하는데 관련 블로그 글을 보니 토론 면접에 열정적으로 자기 어필을 하는 지원자까지 있어서 걱정됐다.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몰라서 면접 하루 전까지 아무것도 안 하고 있었다. 면접 전날 새벽, 급하게 몇 가지 질문과 대답을 적었는데 A4용지 4장이 나왔다. 대구 지역은 서울에 있는 행복나눔재단에서 면접을 본다. 근처에서 프린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2시간 일찍 도착했는데 근처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비도 오고 춥고 인쇄소는 없고 망했다는 생각으로 고민하던 중 ‘어떻게든 되겠지’ 하며 들어갔다.

면접장에는 종이를 들고 긴장하며 준비하는 지원자들과 15기 리더 써니들이 있었다. 4명이 한 조가 되어 토론 면접을 하고, 그 팀 그대로 면접장에 들어가 개별 면접을 진행했다. 2시간 일찍 간 나는 준비한 종이도 없었고 토론 준비를 같이할 지원자도 안 와서 먼저 면접을 보는 지원자들에게 위로를 건네고 있었다. 이래도 되나 싶었지만, 그 과정이 나의 긴장을 푸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4학년이지만 괜찮습니다

같이 면접을 보는 지원자들이 왔는데 오래 기다려서인지 너무 반가웠다. 토론실로 이동해 쪽지를 뽑았는데 ‘사회혁신에 대해 정의하고 사회혁신의 사례를 소개하라’는 주제가 나왔다. 나는 사회혁신의 정의만 알고 간 터라 기존의 정의를 바탕으로 내가 생각하는 사회혁신의 정의를 말했다. 사례로는 전공인 미디어와 관련된 사회혁신을 말했고, 토론하며 사회혁신의 장단점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나눴다. 토론 면접은 혼자 주장을 많이 말하기보단 모두가 말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끌고 가는 것이 중요했다.

개별 면접에서는 자기소개, 지원동기 같은 공통 질문과 더불어 해왔던 활동과 향후 계획에 관해 개별 질문을 받았다. 4학년인데 괜찮겠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그때는 ‘4학년이면 어떻고 5학년이면 어때’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이해한다. 진짜 걱정해준 말이었다. 자기소개서의 나를 보고 뽑았기 때문에 면접에서도 내 이야기를 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준비를 많이 하진 않았지만 떨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여준 게 면접에 좋은 영향을 줬던 거 같다.

계획이 다 무너졌으면 좋겠다

면접을 끝내고 대구로 내려가던 기차 안에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평소 계획을 짜는 걸 좋아하는 나는 1월인 그때까지도 이것저것 할 일을 계획했었다. 하지만 면접을 보고 나서 그 계획이 다 무너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떨어질 것에 대한 불안감보단 설렘과 기대감이 더 컸기 때문인 걸까. 리더써니를 하며 만난 사람들과 보내는 20대의 지금이 귀하고 감사하다.

POPULAR

너는 휴학하면 뭐 할래?

내가 휴학을 한다고? 어느덧 나는 군 생활과 대학생 3년 생활을 마치고 휴학을 결심했다....

당신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작년 9월부터 언젠간 꼭 배우고자 다짐했던 드럼을 배우기 시작했다. 사실 드럼이 첫 번째 취미는 아니었다. 수능이 끝나고...

나의 써니 일기

2020년 한 해는 써니로 가득 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학 생활과 과제...

이번 새해에는 뜻 깊은 소비 어때?

여러분은 수어에 대해 잘 아시나요? 수어는 ‘수화 언어’의 줄임말로, 손의 모양과 위치, 움직임을...